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경찰, 태극기집회서 '쿠테타' 주장 보수단체 대표 수사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朴 탄핵 반대 주장하며 과격한 주장해

뉴스1

지난 1월6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앞에서 열린 한 보수단체의 '계엄령선포 및 박근혜 대통령 탄핵기각 촉구 범국민대회'에서 계엄령 관련 손팻말이 놓여 있다. 2017.1.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동해 기자 = 경찰이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있었던 '태극기 집회'에서 '계엄령 선포'와 '군부 쿠데타'를 주장해 내란 선동 혐의 등을 받고 있는 보수단체 대표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지난 22일 보수단체 대표 5명을 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를 진행했다고 24일 밝혔다.

앞서 군인권센터는 지난 1월 장경순 전 국회부의장, 한성주 예비역 공군 소장, 송만기 양평군 의원, 윤용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회 대표,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 등 보수단체 대표 5명을 내란 선동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당시 군인권센터는 고발 이유에 대해 5인을 비롯한 극우단체는 집회나 각종 매체를 통해 특정 야당 인사 등을 종북, 빨갱이와 같은 원색적인 단어로 비난하며 명예를 훼손했다"며 "군부가 나서서 이들과 촛불 시민들을 쏴 죽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군부 쿠데타를 공공연히 사주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열렸던 태극기 집회에서 장경순 전 국회부의장은 "빨갱이들이 이런 정국을 만들고 있는데 우리가 져서는 되겠느냐"라며 "계엄령을 꼭 선포해 좌익들을 빠짐없이 다 체포해야 한다"고 발언한 바 있다.

한성주 예비역 공군 소장도 "1975년 남베트남이 무너진 것은 티우 대통령이 제때 계엄령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며 "탄핵이 기각되는 날은 문재인과 박지원의 반란일이 될 것이다. 그 전에 계엄령을 선포하라"고 촉구했었다.

한편 경찰 관계자는 "아직 고발인 조사를 마쳤을 뿐"이라며 "차후 피고발인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potgus@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