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 강정호, 유소년 재능기부로 속죄 나섰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손찬익 기자] 음주운전 뺑소니로 물의를 일으킨 강정호(피츠버그)가 유소년 선수 대상 재능기부에 나서며 속죄를 구했다.

양산시 야구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강정호는 지난 23일 경남 양산 범어3구장에서 유소년 선수 대상 재능기부 활동을 펼쳤다.

취업 비자가 나오지 않아 국내에 머물고 있는 강정호는 고향인 전남 광주에서 개인 훈련을 소화하고 요청에 따라 전국 곳곳에서 유소년 대상 재능기부 활동에 나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강정호의 메이저리그 복귀 가능성은 희박해지는 분위기다.

지난해 12월 혈중 알코올농도 0.085% 상태로 운전을 하다가 서울 삼성역 사거리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박은 후 달아났던 강정호는 지난 3월 1심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 판결을 받았다.

당시 1심 재판부는 "음주운전으로 벌써 두 번을 처벌받았는데도 또 다시 음주운전을 했다"며 "그런데 또 음주운전을 했다는 것은 벌금형이 더 이상 처벌의 기능을 할 수 없다는 것"이라며 검찰의 벌금 1500만 원 구형을 인정하지 않았다.

강정호는 항소심에서도 1심 판결이 유지됐다. 강정호의 항소심 재판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4부(김종문 부장판사)는 5월 18일 항소심 판결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원심의 징역형이 유지되면 비자 발급이 불가능해져 메이저리그에서 뛸 수 없다"며 감형을 요청한 강정호의 항소를 기각했다.

재판부는 "야구 경기에서도 합의 판정이 있지만 1심 판정을 원칙적으로 존중한다"면서 "피고의 운전으로 가드레일을 들이박고 반대 차선까지 파편이 튀었다. 택시와 다른 차량을 손괴하고도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죄질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2009년 벌금 100만 원, 2011년 벌금 300만 원을 받은 전력이 있음에도 다시 음주운전을 했다. 형벌의 예방적 차원을 위해 상응하는 처벌이 불가피하다"면서 "동승자인 중학교 동창이 사고를 낸 것으로 진술했지만 블랙박스를 분석 결과 진술을 번복했다"고 덧붙였다.

피츠버그는 강정호의 비자 발급을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그리 녹록하지 않다. 피츠버그는 강정호를 제한선수 명단에 올려둔 상태다. 구단은 내년에도 강정호 없이 시즌을 치를 가능성까지 준비하고 있다.

피츠버그 닐 헌팅턴 단장은 MLB.com와의 인터뷰를 통해 "강정호는 비자를 다시 얻을 수 없을지도 모르는 불행한 상황"이라면서 "우리는 절차를 계속 밟고 있지만 다른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다른 방법으로 계속 노력할 것이고 다른 결과를 희망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강정호가 돌아오지 못할 가능성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소년 대상 재능기부 활동을 펼치는 등 속죄를 구하는 강정호가 다시 한 번 기회를 얻을 수 있을까. /what@osen.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