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릴리안 안전하다'더니…이틀만에 말 바꾼 깨끗한나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구멍 뚫린 규제 근거로 '안전성' 줄곧 강조

소비자 피해 논란 수그러들지 않자 환불 결정

뉴스1

대형마트 3사가 최근 부작용 논란을 빚고 있는 릴리안 생리대에 대해 일제히 판매 중단 조치에 들어갔다. 23일 오후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직원이 릴리안 생리대를 매대에서 내리고 있다. 2017.8.23/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김성은 기자 = 부작용 논란을 빚은 '릴리안' 생리대 판매를 지속해온 깨끗한나라가 결국 소비자 논란에 백기를 들었다.

정부의 생리대 안전기준이 미흡한데도 이를 이유로 제품의 안전성을 줄곧 강조해오다가 마침내 환불을 결정한 것이다.

앞으로는 해당 생리대 제품이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을 둘러싸고 피해를 주장하는 소비자와의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등 떠밀리듯 '자발적 리콜' 결정

깨끗한나라는 릴리안 생리대 전 제품에 대해 환불 조치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21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해당 제품이 안전하다는 입장을 전면에 내세운지 이틀 만이다.

이날 깨끗한나라는 28일부터 본사로 환불을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환불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깨끗한나라는 소비자들의 피해 사례를 인지고도 해당 제품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21일까지 홈페이지 공지문을 통해 "릴리안은 식약처의 관리 기준을 통과한 안전한 제품"이라며 "릴리안은 식약처에서 허가한 원료로 만들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회사가 강조한 식약처 생리대 품질 검사에는 정작 제품에서 방출되는 화학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에 대한 조사가 포함되지 않아 논란이 빚어졌다. 애초에 당국의 생리대 위해물질 관리가 미흡해 이를 통과한다고 해도 제품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주장하기엔 무리가 따른다는 것이다.

◇생리대 위해성 공식적인 입증 안돼

소비자들의 잇따른 피해 사례에도 릴리안 제품에 대한 정부의 강제 리콜·환불 조치가 취해지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됐다. 이를 위해선 제품 자체의 하자가 있거나 위해성이 입증돼야하지만 생리대 화학물질이 인체에 미치는 위해성을 입증할만한 연구가 충분치 않은 탓이다.

이에 시민단체와 대학 연구실이 나서서 생리대에 포함된 유해물질 검출시험을 진행했다. 여성환경연대가 올해 3월 강원대학교 환경융합학부와 함께 일회용 생리대에 포함된 유해물질 검출시험 결과에 따르면 생리대 11개 제품에서 약 200종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이 방출됐다. 이 중에는 국제암연구소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한 벤젠을 비롯해 스타이렌, 톨루엔과 같은 독성 화학물질 10여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같은 연구결과는 공식적으로 정립된 시험방법을 거친 것이 아니라 정부가 결론을 내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게 식약처 측 설명이다. 식약처는 지난해 10월부터 휘발성유기화합물 검출 분석법에 대한 외부 자문을 거치는 상황이다. 생리대에 해당성분이 얼마나 함유됐는지, 휘발성유기화합물이 인체에 어떤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늦어도 내년 11월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깨끗한나라는 환불 등 선제적 대처를 취하는 대신 정부로 책임 소재를 미루는 듯한 모습을 보여왔다. 공공기관인 한국소비자원을 대상으로 릴리안 생리대의 안전성 조사를 요청했으며 필요한 조치를 진행해달라며 18일 요청해 결과를 기다린다는 설명이었다.

◇소비자와 법정 다툼으로 확대되나

결국 릴리안 제품 사용자들의 피해 사례가 겉잡을 수 없이 확산되자 깨끗한나라는 등 떠밀리듯 리콜을 결정한 모양새가 돼버렸다.

최근엔 소비자들이 집단으로 법적 소송을 준비하는 등 반발하고 있어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피해자들은 21일 인터넷 카페 '릴리안 생리대 피해자를 위한 집단소송(손해배상청구) 준비 모임'을 개설한 뒤 소송에 참여할 피해자를 모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릴리안 생리대를 사용한 뒤 생리혈 감소와 검정색 생리혈, 생리주기 이상 등의 증상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eki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