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손잡은 김무성·정진석… 野통합 불지피나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당적 정책 토론기구 발족]

"文정부 독선적 국정운영 견제, 野3당 의원 전원 참여가 목표"

한국당, 박 前대통령 출당 논의… 중도·보수 연대에 동력 붙을 듯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23일 문재인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 드라이브를 저지하겠다며 야(野) 3당 의원이 모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 정책 연대 모임을 발족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혁신위원회는 이날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黜黨) 문제에 대한 공식 논의에 들어갔다. 두 사안은 '야권 통합' 또는 '중도·보수 연대'로 가기 위한 징검다리로 거론돼온 것들이다. 정치권에선 정기국회를 앞두고 문재인 정권에 맞서 '일대일 구도'를 만들기 위한 야권(野圈) 재편 논의가 본격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김무성·정진석 의원은 이날 보도 자료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협치의 정치가 아니라 독단의 정치로 나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독선적 국정 운영을 견제하고 대안을 찾기 위해 초당적 모임인 '열린 토론 미래'란 이름의 모임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문재인 정부는 '이미지 정치'로 일관하며 국민의 삶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수많은 정책을 충분한 검토와 논의 없이 쏟아내 국가와 국민에게 커다란 짐으로 되돌아올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탈(脫)원전 선언, 최저임금 대폭 인상,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 노령연금 확대 지급, 아동수당 신설 등 문재인 정부가 국회 논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야 3당 정책 공조를 추진하겠다는 뜻이다. 이들은 이날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의원 전원에게 창립 취지문을 배포해 가입을 받는 한편 오는 30일 탈원전 정책을 주제로 첫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김·정 의원은 일단 '정책 연대'를 표방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정치 연대'로 이어져 현재의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를 재편하는 정계 개편까지 겨냥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모임 결성에 관여한 한 인사는 "현재 의석 구도는 여소야대(與小野大)지만 야권이 쪼개져 사실상 문재인 정부의 정책 폭주(暴走)에 속수무책인 상황을 극복해보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바른정당 김용태 의원도 이날 '문재인 포퓰리즘'이란 제목의 책을 발간하고 "야권은 작은 차이를 버리고 문재인 정권의 포퓰리즘 저지라는 큰 목표 아래 힘을 합쳐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본지 통화에서 "탄핵 사태에 대한 입장과 지역적 기반의 차이로 이견이 있는 야 3당 간 연대·통합 논의보다는 일단 정책 공조에 집중하고 이후 더 큰 연대·통합의 길을 열어가야 한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박 전 대통령 당적 문제 등을 본격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당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당적 정리 문제는 탄핵 찬반으로 갈라진 한국당·바른정당 통합을 위해 넘어야 할 첫 관문"이라며 "애초 박 전 대통령 출당에 유보적이었던 홍 대표와 류 위원장도 결국 이 문제를 정리하지 않고선 보수 통합이 어렵다는 판단을 한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홍 대표 측근은 "홍 대표가 보수 통합을 고민하는 바른정당 의원들에게 명분을 주려는 것"이라고 했다.

야권 일각의 이런 움직임이 가시적인 연대·통합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이 많다. 야 3당의 대선 후보였던 한국당 홍준표 대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생각하는 야당 연대·통합의 그림이 다르기 때문이다. 홍 대표는 바른정당 일부 의원의 복당을 통한 보수 통합을 염두에 두고 있다. 반면 유 의원은 일단 자강론(自强論)을 내세우고 있다. 안 전 대표는 국민의당·바른정당 간 '중도 연대'에 무게를 두면서 한국당과의 연대에는 선을 긋고 있다. 야권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야 3당 연대·통합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야권이 이대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있는 만큼 다양한 야권 재편 움직임에 동력이 붙을 것"이라고 했다.

[최경운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