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갤노트8 써보니…'멀티태스킹 최적화' 대화면 패블릿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펜으로 손글씨 감성 충족…스마트폰을 포스트잇처럼

기막힌 '아웃포커싱' 듀얼카메라…6.3인치 화면에 압도적 동영상

연합뉴스

[그래픽] 삼성 '노트' 야심작 갤럭시노트8 뉴욕서 공개



(뉴욕=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삼성전자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공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의 전체 윤곽은 상반기에 나온 갤럭시S8 시리즈와 무척 닮았다.

필자가 S8을 쓰면서 이미 익숙해진 디자인이어서 그런지, 갤럭시노트8의 첫인상이 강렬하지는 않았다. 약간 투박하다 싶을 정도로 단순하고 무난한 느낌이다.

갤럭시S8, S8플러스와 마찬가지로 좌우·상하 베젤(테두리)이 거의 없는 '베젤리스 디자인'에 화면비도 18.5 대 9로 똑같은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하지만 갤럭시S8이 둥글둥글하고 미끌미끌한 느낌을 줬던 것과 달리, 갤럭시노트8의 '엣지 디스플레이' 가장자리는 좀 더 가파르게 다듬어져 있었다. 메모를 적기 위해서는 평면 영역을 최대한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눈으로 볼 때나 손으로 만질 때나 확실히 각진 느낌이 들어 안정감을 줬다. 전작보다 두께가 다소 두꺼워지긴 했지만, 손이 작은 기자가 한 손에 잡기에도 큰 무리는 없었다.

연합뉴스

갤럭시노트8을 들고 있는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



동영상을 재생해 보니 갤럭시노트8의 6.3 인치 대화면이 주는 몰입감은 예상대로 인상적이었다. 이 제품의 화면 크기는 갤럭시S8(5.8 인치)나 S8플러스(6.2 인치)보다 크다.

갤럭시S8과 마찬가지로 갤럭시노트8도 지문 센서가 뒷면에 달린 점은 아쉬웠다. 다만 갤럭시S8는 지문 인식 센서가 카메라 바로 옆에 있어 카메라 렌즈에 지문이 묻는 경우가 많았으나, 갤럭시노트8은 지문 센서와 카메라 사이에 LED 플래시가 배치돼 있어 약간의 여유 공간이 생겼다.

연합뉴스

갤럭시노트8



이번 제품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상징인 S펜을 활용한 기능을 대폭 업데이트한 것이다.

키보드 자판에서 하트 모양을 눌러 '라이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S펜으로 GIF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바로 전송할 수 있는데, 쓰면 편리한 '편의 기능'에 그치지 않고 즐길 수 있는 '놀이 기능'으로 만드는 데 삼성전자가 신경썼다는 인상을 받았다.

사진에 메시지를 적고 GIF 파일을 만들 수도 있어, 친구들끼리 주고 받으면 재미있을 것 같았다. 다만 라이브 메시지를 보내는 데에 3∼4초 가량의 지연이 발생해 답답한 느낌이 있었다. 또 노트 시리즈의 주요 고객층이 30대 이상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놀이' 기능이 실제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인기를 끌지는 미지수다.

유용성 면에서 라이브 메시지보다 나아 보였던 것은 꺼진 화면에서 S펜을 뽑아 화면에 쓴 내용을 마치 포스트잇을 붙인 것처럼 '올웨이즈 온 디스플레이'에 고정하는 기능이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 화면을 실행하지 않을 때에도 할 일 목록을 곧바로 파악할 수 있고, 고정한 메시지를 쉽게 수정할 수도 있다. 실제 포스트잇 이용을 거의 대체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시리즈 최초로 갤럭시노트8에서 듀얼 카메라를 도입했다. 이를 이용한 기능 중 하나가 인물 사진에 특화된 아웃포커싱 효과를 지원하는 '라이브 포커스'다.

이 기능을 선택하고 사진을 찍어 봤더니 카메라가 피사체를 자동으로 인식했으며, 배경을 어느 정도로 흐릿하거나 또렷하게 할지는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었다.또 '듀얼 캡처' 기능을 선택하면 라이브 포커스 기능으로 인물 사진을 찍으면서 동시에 원경 사진까지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다.

일반 모드로 촬영을 했더라도 후보정할 수 있어 따로 비슷한 기능의 애플리케이션을 쓰지 않아도 된다. 단 이는 갤럭시노트8 후면의 듀얼 카메라로 찍은 사진에만 적용된다. 이 제품의 경우 셀피에 흔히 쓰이는 앞면 카메라는 듀얼 카메라가 아니라 싱글 렌즈 카메라다.

이밖에 유용할 것 같은 기능으로는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2개를 엣지 패널을 이용해 동시에 실행하는 '앱 페어(App Pair)'가 눈에 띄었다.

사용자가 직접 고른 두 애플리케이션을 하나로 합친 바로가기를 누르면 한 번의 터치로 두 앱을 동시에 구동할 수 있다. 평소 내비게이션 앱을 켜고 운전을 하면서 음악을 듣는 운전자라면, 음악 앱과 내비게이션 앱을 동시에 띄워놓는 데 쓸 수 있다. 출근길에 직장에서 온 메시지를 놓칠까봐 메신저 앱과 내비게이션 앱을 함께 켜 놓고픈 생각이 들지도 모르지만, 안전운전에 방해가 되니 절대로 해서는 안 될 일이다.

srch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