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전체 가계 빚 1,400조 사상 최대…내달 종합 대책 발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2분기 신용 대출이 크게 늘면서 전체 가계 빚이 사상 최대치인 1천 400조 원에 육박했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가계 부채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직장인 박 모 씨는 최근 집을 사면서 주택담보대출 외에 추가로 4천만 원의 마이너스 대출을 받았습니다.

[박 모 씨/마이너스 대출 사용자 : 부가적으로 사용해야 할 곳이 꽤 있더라고요. 인테리어 관련 비용도 쏠쏠하게 나가는 경우도 있어서 (대출을 받았습니다.)]

박 씨처럼 신용만으로 돈을 빌리는 사람이 늘면서 2분기 은행권 신용대출액이 지난 1분기보다 14배나 늘었습니다.

집값이 뛰고 거래가 늘면서 주택담보대출액도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체 가계 빚은 1분기보다 30조 원 가까이 늘어 사상 최대인 1천 400조 원에 육박했습니다.

문제는 경기가 나빠지면 부실 가능성이 높은 자영업자 대출이 700조 원을 넘고, 소득을 모두 합쳐도 빚을 갚을 수 없는 채무자 수가 118만 명에 달해 우리 경제의 시한폭탄이 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편의점 업주 : 이자는 한 달에 250만 원씩 내고 있는데요. 특히 겨울에는 매출이 저조하기 때문에 생활비도 부족해서 빌려야 할 정도로 굉장히 버겁습니다.]

[홍준표/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 (가계부채가 늘면) 채무상환 부담이 증가해서 소비제약으로 이어지게 되고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1% 중반까지 내려갈 수 있는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정부는 다음 달 중순 대출규제를 강화하는 가계부채 종합 대책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 이재영, 영상편집 : 김준희)

[조성현 기자 eyebrow@sbs.co.kr]

☞ [내부고발자 돕기] >나도펀딩 >해피빈
☞ [마부작침] 단독 공개! 친일파 이완용 재산 최초 확인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