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최순실-국정원-삼성-청와대 '4각 커넥션'으로 확장될까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헌수는 최순실, 장충기는 안종범과 연결 의혹

[앵커]

국정원의 이번 조사가 주목되는 이유는 국정원 이헌수 전 기조실장과 삼성 장충기 전 차장 양 옆에는 최순실씨와 청와대의 그림자도 있기 때문입니다. 안종범 전 경제수석은 장충기 전 차장과 100여차례나 통화했던 것으로 파악됐고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의 임명에는 최순실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국정원의 향후 조사는 이헌수 전 기조실장이 삼성 장충기 전 차장에게 정보를 유출했는지와 함께 둘의 유착 계기를 확인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입니다.

이 전 실장의 임명 과정에는 최순실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입니다.

2013년 국정원 기조실장 후보군 명단이 사전에 최순실씨에게 유출된 뒤에 이 전 실장이 임명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입니다.

이 전 실장과 약 150차례나 연락한 것으로 확인된 장 전 차장은 안종범 전 수석과도 2014년부터 2년 간 100차례 연락을 주고 받았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청와대 안 전 수석과 삼성 장 전 차장, 국정원 이 전 실장 그리고 최순실씨와의 유착 의혹이 서로 연결돼 있는 것입니다.

국정원의 이 전 실장에 대한 조사는 이른바 '4각 커넥션'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국정원은 범죄 혐의점을 찾는대로 검찰에 수사 의뢰할 방침입니다.

박병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