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민주 정발위 '혁신·공천' 분리키로…갈등은 봉합됐지만 불씨는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발위 “정당구조 혁신에 집중”/秋 ‘공천권 신념’ 유지… 대응 주목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당발전위가 추진하는 당 혁신 작업과 지방선거 공천 문제를 분리해 다루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정당발전위를 둘러싼 추미애 대표와 일부 의원들의 갈등은 극적으로 봉합됐다. 논란의 핵심인 지방선거 공천룰 수정 문제는 당 사무총장 직속인 지방선거기획단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공천권을 둘러싼 충돌은 일단 피하게 됐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회의 뒤 브리핑을 통해 “정당발전위는 당원권 강화, 체질 개선, 인프라 개선 역할을 하게 된다”며 “지방선거기획단에서 지방선거와 관련한 당헌·당규 해석과 시행세칙을 준비해 논의하고 보고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최재성 정당발전위원장도 브리핑을 열어 “정당발전위는 정당 구조 혁신에 집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25일 당 워크숍을 앞두고 지도부가 절충안을 찾아 내홍이 번지는 것을 막은 것이다.

정당발전위 갈등의 주요인이 추 대표가 지방선거 공천권에 중앙당 장악력을 강화하려 한다는 의심이었던 만큼 당장의 논란은 수면 아래로 잠복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추 대표가 공천권을 당원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신념을 거두지 않았고, “‘김상곤 혁신안’이 바이블이 아니다”고도 언급한 바 있어 공천권을 둘러싼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분석이다. 최 위원장도 이날 브리핑에서 “최고위 의견대로 지방선거기획단이 구성되면 거기서 (혁신안 수정 등 공천권 문제를) 대응해 나가는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공천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방선거기획단의 구성과 논의 과정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정당발전위원으로 박광온·한정애·김경수·박경미·이재정 의원, 여선웅 강남구의원, 장경태 당 청년위 부위원장, 배현미 권리당원, 심재명 명필름 대표가 선임됐다. 최 위원장은 “당 역량을 중심으로 (당 내부에서) 위원을 구성했다”며 “젊게, 역동적으로 해나가기 위해 연령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에서 내년 지방선거에 당원으로서 권리행사를 할 수 있는 권리당원의 기준을 오는 9월 말까지 입당해 내년 3월 31일까지 당비를 6회 이상 납부한 당원으로 정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