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외교부 "북핵문제 평화적 해결하고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통일 분야 핵심정책토의'

아시아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2017 외교부·통일부 핵심정책 토의’에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차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명균 통일부 장관, 문 대통령,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이낙연 국무총리, 강경화 외교부 장관.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허고운 기자 = 외교부는 23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평화체제 구축,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를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외교·통일 분야 핵심정책토의를 갖고 이같이 보고했다. 이번 토의에서는 최근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도발과 위협적 언사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엄중한 상황에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근원적 해결과 함께 남북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논의됐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한·미 간 북핵·북한 문제 관련 모든 사안에 대해 물샐 틈 없는 공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북한 핵·미사일 도발 억제와 비핵화 대화 복귀 견인을 통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전기 마련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구체적인 이행과제로는 굳건한 한·미 동맹과 국제사회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고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한·미의 긴밀한 공조 하에 비핵화 대화 재개 여건 마련을 위한 노력을 배가할 것”이라며 “중국과 러시아의 건설적 역할을 견인하기 위한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국민과 함께, 세계와 소통하는 외교’를 주제로 국민외교·공공외교 추진, 해외체류국민 보호, 재외동포 지원 확대 등의 정책에 대해서도 의견을 개진했다. 강 장관은 “국민외교를 구현하고 공공외교를 전략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한편, 2000만 해외여행객 시대를 맞아 해외체류국민 보호를 강화하고 720만 재외동포 대상 맞춤형 재외동포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국민외교 추진 기구인 국민외교센터를 설립하고 우리 외교 정책에 대한 대국민 소통을 통해 국민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외교부는 또 이달 초 공식출범한 범정부 차원의 공공외교위원회를 통해 현지 맞춤형 공공외교 강화를 강화하고 우리 정책에 대한 지지·공감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설명했다.

해외 사건 사고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초기대응 체제도 마련된다. 외교부는 365일 24시간 가동되는 해외안전센터를 내년 초 발족하고 사건사고 전담인력을 확충하겠다고 보고했다. 동포사회 구성원 다변화에 맞춰서는 권역별·세대별 특성을 고려한 동포지원 정책도 수립할 예정이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