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5·18 폭탄 장착 전투기 광주 출격대기 진상 규명해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뉴시스】신대희 기자 =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는 23일 '1980년 5·18 당시 공대지폭탄을 장착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을 대기시켰다'는 공군 조종사의 증언과 관련, 폭격 계획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980년 5월 전두환 신군부가 광주를 폭격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는 증언자가 나왔다"며 "전투 조종사로 복무했던 증언자는 목적지를 광주로 하고 폭탄을 장착한 채 대기했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종사의 증언대로라면 광주를 적국으로 간주하고 폭격을 하려 했던 것"이라며 "당시 전두환 신군부의 잔인함에 치가 떨릴 뿐이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미국 기밀문서 '체로키 파일'을 보면, 1980년 5월 8일 미국 국무부 장관이 주한미대사에게 보낸 극비전문에 '비상계엄에 반대해서는 안 된다'고 나와있다"며 "5월22일 백악관 최고위급 회의에서는 '질서 회복을 위해 무력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까지 했다. 미국은 전두환 신군부에 대해 직접 지휘하고 든든한 배경까지 제공해 준 셈"이라고 비판했다.

또 "미국과 신군부는 박정희 유신독재의 공백을 메우고 안정적 집권을 위해 '5·18 학살'이 필요했던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3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5·18에 대한 실체적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절실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진상 규명은 전투기 폭격계획의 진실, 전일빌딩 헬기 기총사격, 행불자와 암매장등 밝히는 것으로 이어져야 한다"며 "국회는 조속히 국방위원회를 소집하고 5·18 당시 군 지휘체계에 대한 자료를 확보하는 등 진상규명에 착수하고, 특별법을 제정해 5월 학살의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이뤄진 군 부대의 민간인 사격과 관련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특별 조사를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이날 밝혔다.

sdhdream@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