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아프간서 승리 위해 싸울 것”… 트럼프, 철군방침 철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새 대응전략 발표… 추가 파병 강력 시사 / “급히 철군 땐 테러집단만 득세 / 군사계획·병력규모 공표 않을 것” / '파병은 재앙' 기존 입장 뒤집어 / 개입주의로 정책 선회 가능성

세계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관련한 새로운 전략을 발표했다. 추가 파병 규모 등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인도를 비롯한 주변국을 향해 미국의 아프간 전쟁에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고립주의 노선에서 벗어나 개입주의 대외정책으로 선회할 여지를 보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버지니아주 알링턴에 있는 포트마이어 기지에서 TV연설을 통해 미군을 아프간에서 당장 철수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인은 승리 없는 전쟁에 지쳐 있다”며 “미군은 아프간에서 승리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신속한 철군의 결과는 용납할 수 없으며, (철군 이후의 상황은) 예측 가능하다”며 “급하게 철군하면 알카에다, 이슬람국가(IS) 등 테러집단에 공격을 자행할 여건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전략은 아프간의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며 “파병 규모나 군사활동 계획을 공표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미 언론은 전날 추가 파병 규모는 4000명 안팎일 것이라고 보도했다. 현재 아프간에 주둔하는 미군 병력은 8400명 수준이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이 이행되기 위해서는 수천명의 미군이 아프간 현지에 추가 파병돼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추가 파병 방침은 철군에 따른 미국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것을 트럼프 대통령이 인정한 셈이라고 NYT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아프간 주변국가에 대한 압박 내지 협조 요청도 잊지 않았다. 그는 “아프간 안정에 기여한 인도의 공헌에 감사하다”면서도 “인도는 미국과 수십억달러의 교역을 하고 있는데, 우리는 인도가 아프간과 관련된 경제원조와 개발 분야에서 도왔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파키스탄을 향해서는 공개적으로 경고 발언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키스탄은 테러를 자행하는 이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고 있다”며 “테러범들을 숨겨주면 더 많은 것을 잃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철군 대신 병력을 증강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정은 기존 입장을 바꾼 것이다. 그는 지난해 대선후보 시절 미군의 아프간 파병을 미국인 납세자의 희생을 바탕으로 한 ‘재앙’이라고 주장했다. 2001년 이후 이어진 미국의 가장 오래된 전쟁을 끝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해 온 것이다.

새로운 전략 발표에 대한 반응은 엇갈렸다. 공화당 소속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은 “만시지탄의 감이 있지만 전임 정부의 잘못을 바로잡은 것”이라고 새 전략 도입을 긍정 평가했다. CNN방송은 추가 파병이 아프간 전쟁에는 도움을 주겠지만 전쟁이 승리로 끝날지는 알 수 없다고 분석했다.

워싱턴=박종현 특파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