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송영무, 예결위 회의서 '광주 사태' 발언 논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적절 지적에 "말을 잘못했다" 시인…'민주화운동'으로 정정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22일 결산 회의에선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답변 과정에서 '5·18 민주화운동'을 '광주 사태'로 언급해 논란이 일었다.

송 장관은 이날 '5·18 당시 공군이 공대지 폭탄을 장착한 전투기 출격을 대기시켰다는 사실을 어떻게 보느냐'는 국민의당 손금주 의원의 질의에 "꼭 그런 지시가 광주 사태 때문이라고(는) 생각 안 한다"고 답했다.

손 의원이 '광주 사태'라는 용어의 부적절성을 지적하자 송 장관은 바로 "말을 잘못했다. 광주민주화운동"이라고 정정했다.

군사정권 시절 '광주 사태'나 '내란'으로 불리던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현재 공식적으로 '민주화운동'이라는 법적 지위가 확립된 상태다.

송 장관은 또 5·18민주화운동이 발생한 1980년 당시 자신의 계급이 소령이었다고 전하면서 "배를 타고 있어서 (5·18 당시) 전투준비태세를 강화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1980년 12월에는 간첩선도 타봤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송영무 "북, 괌 타격 가능성 대단히 낮다"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의 태평양 괌 타격 위협과 관련해 "(실행) 가능성이 대단히 낮다"고 발언하고 있다. 2017.8.14 srbaek@yna.co.kr



kong79@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