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민주·국민, '朴정부 백서' 일제히 비판…靑 "조치하겠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박근혜 정부 정책백서. © News1 장수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성도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22일 문화체육관광부가 박근혜 정부의 정책백서를 발간해 배포한 것과 관련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에 청와대는 사실확인 후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박근혜 정부 정책 백서는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전 정부의 부끄러운 자화상의 집합체이며 또 하나의 국민 기만행위일 뿐"이라며 "적절치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실패한 정부가 국민 혈세를 들여 상식과 합리적 평가에는 안중에도 없는 낯 뜨거운 자화자찬을 해서야 되겠나"라며 "국민에게 사죄하고 깊은 반성·성찰을 먼저 담는 것이 최소한의 도리였다"고 비판했다.

또 "치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라고 긍정적으로 자평했다"며 "세월호 참사에 대한 단 한 줄의 참회도 없이 재해현장 대처와 지휘체계를 확립했다는 식으로 뻔뻔한 평가를 하고 있는 것은 국민의 속을 다시 후벼 파는 짓"이라고 지적했다.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정농단의 도를 넘는 자화자찬은 그 자체로 청산해야 할 적폐"라며 "이전 정부가 백서에 남겼어야 할 내용은 정권에 의해 자행된 적폐에 대한 진실 고백이어야 했다"고 말했다.

같은 진보 정당이자 야당인 국민의당도 "박근혜 정권에겐 백서가 아니라 흑역사를 고백한 반성문이 필요하다"며 쓴소리를 날렸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헌법을 유린하고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 정권은 정상적인 정부가 아니다"라며 "애초부터 백서를 펴낼 자격조차 없고 (이 백서는) '전두환 회고록'에 이어 폐기 처분을 받아 마땅한 또 하나의 잡서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임종석 비서실장은 "언론 보도를 보고 (백서 발간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며 내용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dhspeop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