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쓴 소리 후 구령 붙이던 이동국, 할 것 하는 '왕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국가대표 축구선수 이동국과 권경원이 21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팀 트레이닝 센터(NFC)에서 국가대표팀 소집훈련을 하고 있다. 2017.8.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임성일 기자 = 21일 오후 파주NFC. 약 3년 만의 대표팀 재승선 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자리에 선 이동국은 "(파주가)낯설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많이 변한 것 같다. 영 새롭다. 내가 빨리 적응해야할 것 같다"는 농담조로 첫 소감을 대신했다.

베테랑답게 수많은 질문에 여유롭게 답했지만 사실 그에게도 편할 것은 없던 자리였다. 때문에 답하기가 곤란했을 질문에 과감한 쓴 소리를 전하던 그의 모습은 꽤나 놀라웠다.

아들 '대박이(이시안)' 캐릭터가 그려진 티셔츠에 대한 질문이 날아들고, 차두리 코치와의 호칭 관계 정리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이어지던 중 '밖에서 본 대표팀의 문제는 무엇이었냐'는 제법 진지한 화두가 던져졌다. 이동국 스스로도 "말하기 어려운 질문"이라고 했다. 그러나 말을 아끼진 않았다.

그는 "축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이야기한다면, 희생하는 사람들이 줄어들지 않았나 싶다. 대표팀이라는 것은 전체가 하나로 움직여야하는데 자신이 돋보이고 싶었던 이들이 있었던 것 같다"는 직언을 던졌다. 이어 "바뀌어야한다. 자기가 돋보이는 것보다 옆에 있는 사람이 돋보이게 뛴다면 누구를 만나도 이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분명 조심스러웠을 질문이다. 오랜만에 대표팀에 합류한 입장에서 굳이 싫은 소리를 전하고 싶진 않았을 것이다. 가뜩이나 '베테랑' '맏형' 등의 단어가 나오고 있는 와중 후배들과 거리감만 키울 수 있는 발언이 될 수도 있었다. 그런데 이동국은 거침없이 담고 있던 생각을 전했다.

나중에 이 이야기를 전해들은 신태용 감독은 "정말 이동국이 그런 말을 했다면, 감독으로서 고마운 일"이라고 했다. 이어 "최고참부터 희생하겠다는 자세를 갖고 있다면 진정한 '원팀'이 될 수 있다"며 흡족함을 전했다.

감독도 말했듯, 자신이 솔선수범할 각오가 없으면 내뱉기 힘든 이야기였다. 권위의식으로 후배들을 찍어 누를 생각이었다면 반발만 키울 수 있는 말이기도 했다. 그러지 않기 위해서는 말 뒤로 행동이 동반되어야하는데, 첫 훈련에서 보여줬다.

대표팀이 처음 모이면 으레 분위기를 끌어올리기 위해 러닝이나 보조도구를 사용한 기본 훈련 때 파이팅을 외치게 마련이다. 한번 해보자는 의미인데, 아무래도 후배들이 그 소리통 역할을 맡은 경우가 많다. 신태용호 1기에서도 후배들의 목소리는 들렸다. 그리고 팀의 '왕고' 이동국도 불필요한 무게감을 버리고 함께 소리를 질렀다.

뉴스1

신태용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과 차두리 코치, 이동국 선수가 21일 경기 파주시 축구 국가대표팀 트레이닝 센터(NFC)에서 열린 국가대표팀 소집훈련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2017.8.21/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스를 오가는 서른여덟 공격수 이동국의 입에서 구령이 나오자 뒤 따르는 후배들도 그냥 뛸 수만은 없었다. 이동국이 함께 공 빼앗기 게임에 참가한 김남일 코치를 타박하자 분위기는 화기애애해졌다.

베테랑 선수들을 잘 활용(?)하는 것에 능한 최강희 전북현대 감독은 "팀 분위기를 만드는데 있어 고참들의 몫이 아주 중요하다. 나이 든 아저씨들이 어찌 하느냐에 따라 후배들은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된다"면서 "코치들이 일일이 떠드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라는 뜻을 전한 적 있다.

어려운 길을 가야하는 신태용호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분위기'다. 너무 가라앉아 있어도 곤란하고 지나치게 떠 있어도 문제가 있다. 적절한 수위 조절이 필요한데, 그 높이를 A매치 103회에 빛나는 '라이언킹' 이동국이 조절해주고 있다.
lastunc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