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살충제 계란' 불안감에 가격정보도 축소…계란값 통제불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비자원, 가격정보서 '살충제 검출' 계란 제외

정부 '안심발표'불구 불안감↑…"모니터링 필요"

뉴스1

21일 오후 서울의 한 전통시장 계란 도매업소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가고 있다. 2017.8.21/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양종곤 기자 = 계란가격이 정부나 유통의 통제불능 상황으로 빠질 우려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잇따른 대책 발표에도 국민의 살충제 계란에 대한 불안감이 여전한데다 가격과 같은 기초적인 정보도 당분간 제한될 수 있어서다.

22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참가격'을 통해 생필품 소매가격 정보제공 서비스에서 계란을 제외하기로 했다. 해당 품목 중 하나인 CJ알짜란이 '살충제 계란'으로 확인돼서다.

정부는 17일 CJ알짜란을 납품하던 경기도 농가에서 살충제 성분 중 하나인 비펜트린이 허용 기준치를 넘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확인된 농가뿐만아니라 다른 농가 납품계란도 폐기·회수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으로 인해 소비자가 접하는 계란 가격에 대한 정보는 종전보다 크게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계란 소매가격 정보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도 제공하고 있지만 소비자원과 방식이 다소 차이를 보인다.

참가격은 대형마트, 백화점, 전통시장, 편의점, 기업형 슈퍼마켓 등 전국 유통업체 135개 품목 402개 상품의 판매가격을 매주 조사해 일반인에게 실시간으로 공개해왔다. 373개 판매점에서 가격 정보를 제공받는데다 품목 실명이 공개되고 소비자의 실제 구매가를 합산하기 때문에 가격 파악을 위한 유용한 자료였다는 평가다.

평상시였다면 참가격의 정보 제한이 크게 문제될 수 없지만 살충제 계란 사태가 불거지면서 우려가 커질 수 있다.

이미 가장 공신력 있는 정보 창구인 정부는 농가 수치를 틀리거나 살충제가 검출되지 않은 농가를 공개해 국민에게 혼란을 줬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살충제 계란의 유통 범위도 아직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은데다 친환경 인증도 유명무실하게 운영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21일 살충제 계란의 위해성이 낮다는 정보 발표를 두고서도 '믿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온라인상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원과 같이 가격 정보기관마저 계란에 대한 분석을 주저할 경우 소비자 혼란은 한층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사태 발생 이후 하락한 계란가격이 어떤 식으로 변화할지 예측이 어려운 국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단체 한 관계자는 "계란에 대한 불안감이 워낙 커서 국민들은 어떠한 이야기를 해도 믿지 못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을 틈타 폭리와 같은 비합리적인 유통이 발생할 수 있는만큼 정부의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ggm1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