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강경화 "文대통령 레드라인 발언, 사안 엄중 강조하기 위함"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文 대통령, 레드라인 발언 "국제 사회 의지 모아 한 목소리로 북한 도발 제지·압박 강화하자는 의미 표명한 것"]

머니투데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br><br>강 장관은 지난 11일부터 오는 16일까지 여름 휴가를 보낼 예정이었지만 북한의 무력 도발과 미국의 말폭탄 성명 등 안보 우려가 제기되자 이날 휴가를 중단하고 업무에 복귀했다. 2017.8.14/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넘지 말아야 하는 이른바 '레드라인(금지선)'의 구체적 기준을 제시한데 대해 "사안의 엄중함을 강조하기 위함"이라고 21일 밝혔다.

강 장관은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문 대통령이 레드라인 발언을 한데 대해 우리가 어떠한 외교, 군사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느냐"는 질문이 이같이 답했다.

이 의원을 강 장관에게 "문 대통령이 엄중함을 강조하는 것은 좋지만 엄중한 일이 현실화 됐을대 강력한 제지 또는 맞대응하고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줘야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북한이 레드라인을 넘었는데 우리나라가 조치를 못하면 우리는 북한에 계속 밀리게 되고 문 대통령이 실언을 할 수게 된다"며 "또한 대통령의 위치가 왜소화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발언을 신중히 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있다"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거듭 "문 대통령이 국제 사회의 의지를 모아 한 목소리로 북한이 도발하지 않게 제재하고 압박을 강화하자는 의미를 표명했다고 생각한다"면서 "또 북한과의 대화의 문이 열렸다는 의미를 드러낸 것"이라고 했다.

구경민 기자 kmk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