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호두, 식욕 충동 억제에 건강식 선호 효과까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호두 [중앙포토]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호두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뉴욕타임스 인터넷판과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미국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Beth Israel Deacones) 메디컬센터 영양 실장 크리스토스 만트조로스 박사는 호두가 식욕과 충동 억제를 담당하는 뇌 부위를 활성화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만트조로스박사는 비만한 지원자 10명을 대상으로 5일 동안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와 다른 스무디를 먹었을 때의 배고픈 느낌을 측정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5일 동안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 다른 스무디를 먹었을 때보다 배고픔이 덜하고, 만복감이 크다고 답했다.

박사는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와 다른 스무디를 먹었을 때 뇌의 움직임도 관찰했다.

그는 참가자들에게 먹고 싶지만, 건강에 바람직하지 않은 음식(햄버거, 케이크 등)과 먹고 싶지 않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채소 등)을 보여준 뒤 기능성 MRI 검사로 뇌가 활성화되는 부분을 관찰했다.

연구 결과 5일간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 인지 제어를 관장하는 부분이 크게 활성화된 것이 확인됐다. 즉 호두가 식욕 억제를 담당하는 뇌 부위를 활성화했다는 의미다.

만트조르스 박사는 호두 섭취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관심을 돌릴 만큼 별로 배가 고프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당뇨병-비만-대사’(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에 발표됐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