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노래 '꽃길만 걷게 해줄게'로 시작한 새 정부 대국민 보고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꽃길만 걷게 해줄게'


뉴시스

박수치는 참석자들


토크 콘서트 형식의 경쾌한 대국민 보고 눈길

대통령부터 장관까지 국민 인수위 즉문즉답

【서울=뉴시스】 장윤희 기자 = "꽃길만 걷게 해줄게, 네 맘에 쏙 들게 할게~널 알게 된 순간부터 내 머릿속엔 온통 너뿐이야, 항상 널 웃게 해줄게~"

20일 오후 8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 '대한민국, 대한국민' 도입부는 밴드 데이브레이크의 히트곡 '꽃길만 걷게 해줄게'로 산뜻하게 시작했다. 이날 행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여 일간의 국정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장에는 국민인수위원회에 정책 아이디어를 낸 280여 명의 국민, 청와대 참모진과 정부부처 장관들이 참석했다.

청와대가 새 정부 정책을 소개하는 다소 딱딱한 행사일 수 있지만 콘서트 무대처럼 꾸려진 좌석 배치와 토크쇼 형식으로 경쾌한 분위기에서 시작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오프닝 음악은 국민들이 새 정부에 직접 제안한 정책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꽃길'을 걷겠다는 취지에서 선곡했다"면서 "국민 인수위 좌석은 중앙 무대를 중심으로 둥글게 배치하고, 청와대 참모진과 장관들이 책상 없이 의자에 걸터앉는 모습으로 탈권위적이고 소통하는 정부의 모습을 전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본격적인 대국민 보고 행사에 들어가기 전에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과 배성재 SBS 아나운서이 '미니 토크'를 시작했다. 문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좌하는 참모진과 만담 형식으로 대화를 나누며 행사를 부드럽게 이끌었다.

배 아나운서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새 정부 출범 100일간 점점 나이들어 간다는 뉴스 댓글을 봤다. 격무에 시달리냐"고 익살스럽게 묻자 임 실장은 머쓱하게 웃으면서 "여기 일이 힘들긴 하죠. 그렇지만 두려운 마음, 즐거운 마음 반반으로 일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임 실장은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 추모식' 참석을 꼽았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안경과 백발, 카리스마 미소 때문에 문 대통령 여동생이 아니냐'는 질문을 받았고 "영광이다. 늘 감사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고 있다"며 웃었다. 강 장관은 건강 관리 비법에 대해서는 "수영을 한다"고 답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아재 개그(아저씨의 썰렁한 개그)'란 별명에 대해 "국가의 어려운 문제를 갖고 회의를 자주하는데 다들 심각하게 회의를 하더라"면서 "조금 아재개그를 했는데 그게 잘 통했다. 대통령도 처음에는 '이 분 왜 이래'란 표정이었는데 요즘은 제 개그를 기다리시는 것 같다"고 웃었다.

장 실장은 기억 남는 개그 사례로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정말 부동산은 확실히 잡겠다. 주머니에 남아있는 부동산 정책이 많다'고 말씀했는데 요즘도 매일 대통령 주머니를 채워드리느라 잠을 이루기 어렵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장관이 국민 인수위원의 질문을 받는 순서에서는 부처 성격과 질문 주제, 국민 인수위원의 나이와 성별을 고르게 안배했다. 현장에는 김수현 사회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순으로 사회 각 분야에 대한 국민들의 질문에 답했다.

2부는 '국민이 묻고 대통령이 답하다'는 주제로 문 대통령이 국민들이 직접 제안한 정책 아이디어를 현장에서 듣고 이에 대한 견해와 소감을 밝히는 시간으로 꾸려졌다. 마지막 순서는 문 대통령이 국민 추천 책을 건네받는 '대통령의 서재'였다. 청와대는 지난 17일 문 대통령 취임 100일을 맞아 본관 집무실 한켠에 마련된 대통령의 서재를 언론에 공개한 바 있다.

ego@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