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추미애 “공천권 회수는 억측”… 친문 반발 정면돌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정당발전위 놓고 갈등 증폭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당내 일부 친문(친문재인) 의원들 간에 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를 놓고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추 대표는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정당발전위에 불필요한 억측과 왜곡이 있다”며 “중앙당이 공천권을 회수하려 한다거나,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으려 한다는 얘기들은 소설 같은 허구와 왜곡”이라고 주장했다. 전날부터 이틀 연속 비슷한 취지의 글을 올린 그가 지난 18일 의원총회에서 터져 나온 친문 의원들의 반발을 정면돌파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추 대표는 “제 취지는 문재인정부의 국민주권 실천 정신에 맞춰 정당도 국민이 바라는 정당으로 변화하자는 것”이라며 “정당이 시급히 (개혁을) 준비하려는 것인데, ‘이긴 정당이 왜 혁신이 필요하나’라는 말을 해야 하나”라고 자신의 정당 개혁 구상에 반발하는 의원들을 비판했다.

추 대표에게 정면으로 반기를 들고 나선 의원들은 당 주류인 친문 인사들이 다수여서 이번 사태의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전해철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현행 당헌·당규에 따르면 지방선거 1년 전에 필요한 규정과 절차를 확정해 공표해야 한다”며 지방선거 1년이 채 남지 않은 지금 정당발전위에서 당헌·당규 수정작업을 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폈다. 전 의원은 “당헌·당규를 실천하자고 주장하는 것을 마치 혁신에 반대하는 것처럼 오도하는 인식에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추 대표를 직공했다. 전 의원은 해당 혁신안이 문 대통령이 대표 시절 재신임 카드를 걸며 통과시킨 안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역시 친문인 황희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은 지방 분권을 주장했다. 당 운영도 마찬가지”라며 “제가 얘기한 것 중 어느 것이 반개혁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홍주형 기자 jhh@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