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위기의 트럼프] 北을 향한 ‘화염과 분노’ 미국을 덮치다(종합)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北風에 반짝 반등하던 지지율, 샬러츠빌 사태로 추락

기업까지 등 돌려..트럼프 경제정책 신뢰도 바닥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안승찬 특파원]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겨냥해 한 말이다. 전쟁도 불사하겠다는 초강경 발언이다. 북한을 향했던 이 말이 오히려 미국을 덮쳤다.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州) 샬러츠빌에서 대규모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시위가 열렸다. 흥분한 한 백인 남성이 자신의 차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들이받았다. 한 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다쳤다. 버니지아 지역신문인 ‘더 데일리 프로그레스’는 극단적인 폭력을 낳은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시위를 두고 “이것이 바로 화염과 분노”라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의 ‘북풍(北風)’ 카드가 오히려 자충수가 돼 돌아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자극적인 말은 미국의 인종주의자들을 몹시 흥분하게 만들었다. 극우적인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애국심은 일자리를 뺏는 이민자를 거부하고 백인 중심의 미국으로 돌아가는 일이다. 이들은 횃불을 들고 거리로 나왔다. 미국 내 인종 갈등이 폭발했다. 북한에 대한 위협으로 반짝 상승하던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다시 사상 최저치로 추락했다. 기대감을 보이던 기업인들도 등을 돌린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대한 신뢰도는 땅에 떨어졌다.

◇ 적을 쳐서 내부를 지킨다…트럼프의 ‘북풍(北風) 카드’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애당초 미국 밖의 일에는 관심이 없었다. 좋은 말로 ‘미국 우선주의’고, 노골적으로 말하면 ‘미국 이기주의’다. 미국만 잘 먹고 잘 살면 그만이라는 식이다. 북한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도 그랬다. 왜 한반도에 주한미군을 주둔시켜 이렇게 많은 세금을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터뜨리는 게 트럼프 대통령의 주된 관심사였다.

취임 100일 즈음 잇따른 악재가 터지자 트럼프 대통령은 변신을 꾀한다. 자신의 1호 공약이던 ‘트럼프케어’가 좌초하면서 가뜩이나 낮은 지지율은 더 떨어졌다. 이때 트럼프가 잡은 이슈가 북한이다. 그는 입만 열만 북한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중국에 대해서도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아무것도 협조하지 않는다고 압박했다. 공교롭게도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말할수록 지지율이 다시 살아났다. 여론조사업체인 라스무센의 조사에서 40%대 위태롭던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북한 이슈와 함께 다시 50% 수준을 회복했다. 이 경험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풍’의 효과를 직접 체험한 계기가 된다.

이후 위기가 다시 찾아왔다.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경질을 계기로 트럼프 캠프의 러시아 내통 의혹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기 시작했다. 특별검사의 수사의 칼날이 트럼프 대통령의 직접 겨냥했다. 이때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했다는 소식이 강타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시 한번 북풍 카드를 꺼내 든다. 그는 북한이 “화염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린다.

“화염과 분노” 발언은 이번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을 다시 끌어올렸다. 여론조사업체 라스무센에 따르면 지난 11일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45%로 뛰어올랐다. 일주일 전만 해도 39%였다. 6%포인트가 올랐다. 라스무센은 보고서를 통해 “북한에 대한 긴장감이 고조될수록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이 상승한다”고 분석했다.

이른바 ‘안보 결집 효과(Rally-Round-the-Flag Effect)’다. 정치적 위기에 빠졌던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을 때리며 숨 쉴 공간이 생겼다. UC버클리대 로버트 라이크 교수는 “적에 대한 강경 대응은 항상 인기 있는 방법”이라며 “게다가 러시아 스캔들과 실패한 트럼프케어에 대한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는 효과도 있다”고 평했다.

◇ 트럼프 등에 업은 백인우월주의..트럼프 사면초가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북풍의 효과는 오래가지 못했다. 12일 미국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에서 백인우월주의자들의 시위가 유혈 충돌을 일으키며 시민을 죽음으로 모는 일이 벌어졌다. ‘흑인 생명도 중요하다(Black Lives Matter)’ 등 흑인 인권단체 회원들이 현장에 나와 맞불 시위를 벌이자 20세의 젊은 백인 알렉스 필스가 자신의 닷지 챌린저 승용차로 반대 시위대를 향해 돌진했다. 현장에 있던 32세의 여성이 숨지고, 최소 19명이 다쳤다.

광란의 질주를 한 필즈는 공화당원이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을 언급했다. 그는 자신의 어머니에게 “트럼프와 관련 있는 집회에 간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백인 우월주의 단체의 대표격인 ‘큐클럭스클랜(KKK)’의 데이비드 듀크 전 대표도 트럼프 대통령을 가리켰다. 그는 이날 시위에 참석한 이유를 묻는 기자에게 “우린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을 되찾는다는 약속을 이행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불에 기름을 부은 건 트럼프 대통령 자신이다. 유혈 시위 사태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 편(many sides)에서 나타난 지독한 증오와 편견, 폭력을 최대한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한다”고 말했다. 극우적인 백인우월주의단체뿐 아니라 흑인 인권단체 등 반대 시위대 역시 잘못이 있다는 투였다. 후폭풍이 컸다. CNN은 “대통령으로서 도저히 믿을 수 없는 발언”이라고 질타했다.

어렵게 올라간 지지율이 추락했다. 지난 16일 라스무센의 트럼프 대통령 지지율은 40%로 내려갔다. 여론조사업체 갤럽이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34%까지 내려갔다. 역대 최저치다. CNN의 조사에서 50% 아래의 지지율을 기록한 대통령은 1993년 빌 클린턴 전 대통령(44%)이 유일하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례가 없는 수준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뒤늦게 “인종주의의 악”이라고 자신의 발언을 수습하려 했지만, 민심은 쉽게 돌아오지 않았다. 이미 백인우월주의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은 역시 자신들의 편이라고 환영했다. 극우적인 네오나치즘 사이트인 데일리 스토머를 만든 앤드루 앵글린은 CNN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우리를 사랑한다”고 말했다.

◇ 트럼프에 등 돌린 기업들…“트럼프노믹스 기대 안 한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업들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다. 부동산 사업가 출신인 트럼프 대통령이 규제 완화와 법인세 인하 등을 통해 자신들의 사업을 도와줄 것이라 믿었다. 하지만 백인우월주의를 두둔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는 인내의 한계를 넘었다.

14일 세계 3위 제약회사인 머크의 제네스 프레이저 최고경영자(CEO)는 대통령 직속 제조업일자리위원회 위원장에서 사퇴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꾸린 기업인 자문 위원 중에서 유일한 흑인이었다. 프레이저 CEO는 이번 사태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다. 프레이저 CEO는 “지도자들은 증오와 편견, 집단적 우월주의 표현을 단호히 거부해 미국의 근본적 가치를 지켜야 한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했다. 케빈 프랭크 언더아머 CEO와 브라이언 크러재니치 인텔 CEO도 같은 이유로 위원회를 그만뒀다. 이들은 “분열된 정치에 따른 피해가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떠나는 프레이저 CEO에게 독설을 쏟아냈다. 자신의 트위터에서 “프레이저는 바가지 약값을 내릴 시간이 앞으로 많아질 것”이라며 조롱했다. 그리곤 자문단을 해체하겠다고 밝혔다. 제프리 소넌펠드 경영학과 교수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프레이저 CEO 사퇴 이후 십여 명의 CEO가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에 깜짝 놀랐다는 반응을 보였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그들을 정말 아프게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정책에 대한 기업의 믿음도 크게 후퇴했다. 지난 8일 회계 컨설팅업체 딜로이트가 경제·기업 전문가 3100명을 대상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법인세율 인상 공약에 대해 조사한 결과,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은 5.3%에 불과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