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시진핑, 文대통령에 '초심을 잊지 말자' 두차례 언급"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궈훙 주한 중국 대사 "그동안 통화·회담서 밝혀"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 대사는 18일 "한국의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회담에서 '초심(初心)을 잊지 말자'는 말을 두 차례 언급한 적 있다"고 말했다. 추 대사는 이날 현대중국학회와 한국고등교육재단이 공동 주최한 '한·중 수교 25주년 국제학술회의' 축사에서 "최근 양국이 사드 문제로 우여곡절을 겪고 있고 각 분야 교류 협력도 영향을 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추 대사는 "우리는 어떤 문제도 해결할 수 있고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관건은 어떤 태도와 방법을 취하는가에 달려있다"면서 시 주석의 '초심' 언급을 소개했다. 이어 추 대사는 "여기에서 '초심'은 양국 국민의 이익과 소망에 부합하고, 상호 핵심 이익과 주요 관심사를 존중하는 것 등을 말한다"며 "양국이 멀리 내다보며 초심을 잃지 않고 손잡고 함께 나아갈 수 있다면 빨리 장애물을 제거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맞이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했다.

이날 추 대사의 발언은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한 것으로 해석됐다. 한 외교 소식통은 "시 주석의 '초심' 언급은 작년 대선 기간 사드 배치 잠정 중단과 재검토를 주장했던 문 대통령에게 '사드 배치에 부정적이었던 과거 입장으로 돌아가라'는 압박을 가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김진명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