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만 대규모 정전…"反원전·외국인 투자 재검토 압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만전력공사에 대한 신뢰가 반도체 사업에 중요"

뉴스1

차이잉원 대만 총통.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혜민 기자 = 대만에서 발생한 600만가구 정전 사태로 인해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의 반(反)원전 정책 기조에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 BMI리서치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대만의 에너지 안보와 차이 총통의 탈원전 정책이 더 엄격한 심사대에 올랐다'고 진단했다. 차이잉원 정부는 2025년까지 모든 원전 가동을 중단하는 동시에 석탄 화력 발전도 줄일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립대만대학의 글로리아 수 교수는 아직 차이 총통이 원자력 발전소를 폐쇄하겠다는 약속을 거두지 않았지만, 여론의 압력이 정책 변화의 정도를 결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15일 대규모 정전 사태의 원인은 발전소 직원의 조작 실수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실수로 밸브를 잠그면서 연료 공급이 끊긴 것이다. 이 때문에 대만 전체 발전용량의 9%에 달하는 전력의 공급이 중단됐다.

전력은 대만 수출의 핵심축 중 하나인 반도체 산업에 중요하다. 대만의 전력 공급을 담당하는 국영 기업의 공급, 발전, 배전 능력에 대한 신뢰가 대만의 반도체 산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015년 기준 대만의 반도체 산업 규모는 매출 기준 710억달러 정도다. 대만에서 생산되는 반도체는 애플 등의 기업에 납품된다.

조셉 자코벨리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반원전 기조를 재고(再考)해야 하는 압박을 받을 수 있다"며 "대만 전력 인프라에 대한 민간 투자가 절실히 요구되면서 시장 자유화 역시 진지하게 제기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월 통과된 전기법 개정안에 따라 대만전력공사(타이파워)는 발전 및 배전을 담당하는 법인들로 분리될 계획이다. 그러나 자코벨리 애널리스트는 대만 정부가 '더 합리적이고, 덜 포퓰리즘적인' 에너지 정책에 집중한다면 이런 정책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차이 총통은 15일 밤 페이스북에 대국민 사과문을 게시했다. 사과문에서 총통은 재생 가능 에너지 친화적인 전력 정책을 추진하며 원전을 단계적으로 폐쇄할 것이라는 기존의 공약을 재확인했다.
hemingwa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