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근로감독관' 만난 김영주 장관···취임 후 첫 행보 '파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산업재해 감소를 위한 혁신 방안 발표


취임 후 부산청·울산지청 첫 방문

역대장관 첫 취임 대외행보 노사단체 방문
고용부 "현장중심 노동행정 의지"

【세종=뉴시스】백영미 기자 =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찾은 곳은 지방노동청이었다. 노동현장에서 근로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노사관계 안정 등을 담당하는 근로감독관들을 만났다.

역대 고용부 장관들이 모두 취임 후 첫 대외행보로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 노사단체와 만났던 것을 고려하면 파격적이다.

고용노동부는 18일 김 장관이 부산청과 울산지청을 연이어 방문해 근로감독관들과 간담회를 갖고 근로감독행정 혁신방안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고 밝혔다.

김 장관이 역대 장관들과 달리 취임 후 노사단체나 현장 사업장이 아닌 지방노동청을 처음으로 찾은 것은 50여년 간 큰 변화없이 지속돼 온 근로감독 등 노동행정의 혁신 없이 산적한 노동현안을 해결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장관은 부산청과 울산지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임금체불 ▲산재사고 ▲부당노동행위를 노동현장에서 뿌리 뽑아야 할 3대 과제로 규정했다.

또 근로감독 혁신을 위한 실천 방안으로 ▲근로감독관의 권한을 공정·투명하게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평가시스템 마련 ▲디지털 증거분석팀 확대·직무교육체계 개편 ▲인력확충을 통해 수사와 근로감독 부서 분리, 분야별 감독 전담체계 구축 등을 제시했다.

김 장관은 "근로감독관들이 인력부족, 과중한 업무 등의 어려움 속에서도 노동현장 일선에서 애쓰고 있지만, 현장에서 부정적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임금체불 사건 처리에 매몰돼 있다시피 하지만 실제 임금체불은 늘고 있고, 현장 근로감독의 전문성도 높지 못하다는 평가가 있다"며 강도 높은 혁신을 주문했다.

앞으로 김 장관은 임금체불과 산업재해 등 노동 상황판을 집무실에 걸어놓고 수시로 챙길 예정이다. 그는 "근로감독관들은 노동경찰이라는 책임감과 자긍심을 갖고, 혼연일체가 돼 일해달라"고 당부했다.

고용부는 "이번 간담회는 김 장관이 약속한 '현장 중심 노동행정'의 첫 번째 실천사례"라면서 "앞으로도 전국 지방노동청을 대상으로 계속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positive100@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