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일본 호주서 살인개미 등장...국내 유입 비상(종합)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붉은 독개미-열대 독개미 2종

붉은 독개미는 북미서 한해 100여명 사망자 내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최근 일본, 호주 등에서 사람에게 치명적인 위협을 가하는 독개미(fire ant)가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전국 공항·항만을 중심으로 식물검역을 강화했다고 17일 밝혔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독개미는 영어 명칭(fire ant) 때문에 ‘불개미’로도 혼용되고 있지만, 국내에 이미 분포하고 있는 불개미와는 다른 종”이라면서 “독개미로 구분해 표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독개미는 크게 ‘붉은 독개미’(red imported fire ant)와 ‘열대 독개미’(tropical fire ant) 2종. 이 가운데 붉은 독개미의 경우 북미 지역에서 한 해 평균 8만명 이상 쏘이며, 100여명이 사망해 ‘살인 개미’로도 불린다. 붉은 독개미는 몸속에 강한 독성물질을 지니고 있다. 날카로운 침에 찔릴 경우 심한 통증과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심하면 현기증과 호흡 곤란 등의 과미성 쇼코 증상도 유발한다.

열대 독개미는 독성은 상대적으로 약하지만 붉은 독개미와 동일한 독을 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열대 독개미는 1996년 이후 한국에서도 수입 식물의 검역 과정에서 34회 검출됐다. 특히 지난해 7회, 올해 3회 검출된 바 있다.

이에 검역본부는 일본, 중국, 인도네시아 등 독개미의 유입 우려가 큰 국가에서 수입되는 식물류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해외 독개미 발생정보 수집 및 전국 공항·항만에서 독개미의 발생 여부에 대한 조사를 늘렸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도 해외 독개미의 유입 우려가 크므로 독개미를 발견했을 경우에는 농림축산검역본부로 신속히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