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통신비 못 내린다 반발하더니…뒤로는 불법 보조금 공세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통신사들이 요금을 내리자는 정부 방침에, 거칠게 반발하면서 버티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면서 한쪽에서는 알뜰폰 가입자들을 빼앗아 오려고 어마어마한 돈을 들여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그럴 돈이 있으면 요금부터 내리는 게 낫지 싶습니다.

채희선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부터 인터넷상에 알뜰폰 사용자가 이동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하면 공짜폰을 준다는 광고가 쏟아졌습니다.

현행법상 공짜폰은 불법이지만, 거대 이동통신사들이 알뜰폰 가입자를 빼앗아 오기 위해 불법 보조금을 푼 겁니다.

[이동통신사 판매점 직원 : (알뜰폰 가입자 빼앗아오면) 5월부터 (인센티브를) 십만 원 중반대씩 더 줬어요. 지원금 이상(불법 보조금) 줄 수 있는 상황이 되는 거죠.]

이동통신사들의 불법 보조금 공세에, 지난달 알뜰폰에서 이동통신 3사로의 번호이동 건수는 6만 3천여 건으로, 지난해 월평균보다 43% 늘었습니다.

[알뜰폰 판매점 직원 : (이동통신사들의 보조금이) 50만 원, 60만 원 이렇게 막 뛰게 되고, 저가폰들에 대한 공세가 상당히 거세서 7월까지 너무 고전했고, 너무 힘들었습니다.]

정부의 통신비 인하 요구에 여력이 없다며 버티던 이동통신사들이 뒤로는 막대한 마케팅비를 쏟아부으며 알뜰폰 가입자를 빼앗아 온 겁니다.

[안진걸/참여연대 사무처장 : 알뜰폰 가입자들에게 당장 눈앞에 과도한 지원금을 제공함으로써 더 요금이 비싸고 장기적으로는 통신비 부담이 늘어나는 통신 3사의 요금제로 다시 환원시킨 것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동통신사들에 대해 주의 조치하고, 현장 조사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채희선 기자 hschae@sbs.co.kr]

☞ [나도펀딩] 40년 만에 처음 본 바다…휠체어 지원 돕기
☞ [마부작침] 단독 공개! 친일파 이완용 재산 최초 확인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