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민주의원 "좋은 나치는 없다…트럼프 탄핵안 발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샬러츠빌 백인우월주의자 직접비난 않아 인종갈등 격화하자 공세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 미국 야당인 민주당 스티브 코언(테네시) 하원의원은 17일(현지시간) 백인우월주의자들에 의해 벌어진 버지니아 주 샬러츠빌 유혈사태를 비난하는 대신 양비론을 제기해 인종갈등에 기름을 부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코언 의원은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국가적 비극에 대해 명백하게 신(新)나치와 백인우월주의자, KKK(백인우월단체·쿠 클럭스 클랜)에 의한 증오 행동을 비난하는 대신 '두 편에 매우 좋은 사람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좋은 나치는 없다. 좋은 KKK는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트럼프 탄핵안 발의 준비중인 스티브 코언 美의원(가운데)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그는 "유대인이자 미국인, 흑인 지역구의 국회의원으로서, 유대인을 죽이고자 하고 홀로코스트에서 600만 명을 살해했던 나치와 흑인들을 테러하는 KKK를 미 대통령이 명백히 비난하지 않은데 충격을 받았다"며 "도덕적인 대통령은 증오와 불관용, 편견을 명백히 비난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도덕적 리더십에 대한 테스트에서 실패했다"고 덧붙였다.

코언 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하면 2번째가 된다.

앞서 같은 당 브래드 셔먼(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이 지난달 12일 '러시아 스캔들' 수사와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사법방해 행위를 했다며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바 있다.

shi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