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유영민 장관 "블록체인 중장기 정책 지원으로 '황금알 낳는 거위'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뉴스 박근모 기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과 함께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기술 확산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과기정통부)가 산학연을 연계한 활용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선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블록체인이 새로운 일자리, 신산업 등 우리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라며 "정부가 앞장서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한다면 블록체인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다"고 17일 정부과천청사에서 마련된 '블록체인 기술 세미나'를 통해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유영민 장관이 블록체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산학연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향후 발전 가능성 및 활용 분야 등을 정부가 앞장서 전망하고자 직접 마련했다.

키뉴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의견을 듣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명민 장관은 "블록체인에 대한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각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허심탄하게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라며 "제대로 알지 못해 설익은 정책들이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은 지난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개발자가 쓴 가상화폐에 관한 논문을 시작으로 2009년 비트코인이 실제 등장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됐다.

특히 블록체인은 모든 노드에 거래 정보를 분산 저장하는 '분산원장 기술(DLT)'를 바탕으로 ▲분산컴퓨팅 비용절감 ▲위ㆍ변조 불가 ▲거래내역 공개 등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지난해부터 세계경제포럼, 가트너,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등 다양한 단체와 기관들이 향후 핵심 기술로 블록체인을 지목한바 있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세미나에서 '블록체인 기술과 정책 현황' 발표를 통해 기존 IoT 및 정보보호 R&D 예산을 일부 활용해 블록체인 기반의 IoT 신뢰 및 핵심 기술 개발에 나설 계획을 공개했다. 또한 내년에는 45억원 규모의 블록체인 R&D 전용 예산을 신규 편성해 블록체인 핵심 기술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특히 블록체인 중장기 정책으로 ▲기술 개발 및 표준화 ▲시범 사업 ▲인력 양성 ▲제도 개선 ▲협력 체계 구축 등 총 5부분으로 나눠서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유영민 장관은 "구글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로 스마트폰의 약 82%, 애플이 iOS로 13% 등 양사가 스마트폰을 통해 생성되는 데이터의 95%를 수집하고 있으며, 여기서 나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삶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며 "블록체인을 통해서 우리의 미래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트랜스포메이션을 할 수 있는 분야인지 검증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새로운 분야의 도전 및 검증 등 정부가 앞장서서 레퍼런스나 성공사례 등을 만들 가치가 충분히 있다"라며 "정부는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시범적으로 해볼 수 있는 부분을 뽑아서 금년부터라도 직접 해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세미나에 참석한 오세현 SK C&C 전무 겸 블록체인 오픈포럼 의장은 "정부차원에서 블록체인 표준이나 기술 발전, 유스케이스 발굴 및 국내외 기술 동향 등을 연구과제로 설정해 이끌어 주길 바란다"고 설명했으며, 어준선 코인플러그 대표는 "이번 정부에서는 향후 5년 뒤를 고려한 블록체인 정책을 과감하게 행동해 주길 바란다"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밖에도 김형중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교수는 블록체인에 대한 보안 취약점에 대한 논의 필요성을 이야기 했으며, 서영일 KT 상무와 권성철 한국전력공사 부장, 노종혁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상무 등은 실제 블록체인 활용을 위한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