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피로 물든 필리핀···4일동안 마약사범 57명 사살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첨부용/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서울=뉴시스】이혜원 기자 = 탄력받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마약과의 전쟁'으로 지난 14일부터 17일 현재까지 나흘동안 마닐라에서 마약사범 57명이 사살됐다.

현지매체 뉴스5에 따르면 16일 오후 7시부터 17일 오전 6시까지 약 12시간동안 마닐라에서만 최소 25명의 마약사범이 경찰에 의해 사살됐다. 로이터는 필리핀 당국 관계자를 인용, 최소 26명의 마약사범이 경찰에 의해 사살됐다고 보도했다.

조엘 코로넬 마닐라 경찰청장은 뉴스5와의 인터뷰에서 "사망자 중 14명은 약물남용을 이유로, 11명은 마약중독자였다"고 말했다.

필리핀 경찰이 하룻밤새 이렇게 많은 마약사범을 사살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이틀 전인 14~15일 마닐라 불라칸 지역에서는 마약사범 32명을 사살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범죄·부패와 관련된 자원봉사자들의 기념식에서 "매일 32명을 사살한다면, 필리핀을 괴롭하는 것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해 인권단체로부터 공분을 사기도 했다.

한편 지난해 6월 취임한 두테르테 대통령은 범죄와 부패 척결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삼고, 대대적인 마약 소탕에 나섰다. 마약사범은 사살하라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명령에 따라 필리핀에서는 약 8000명이 사살된 것으로 알려졌다.

jaelee@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