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MBC 블랙리스트' 논란…기자 80여명도 "제작 중단" 동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촬영기자들의 성향을 분류한 이른바 'MBC 블랙리스트'가 논란입니다. 제작을 거부하는 MBC 기자들의 움직임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100명이 넘는 기자와 PD가 제작 중단을 선언했고 오늘(11일)은 취재기자 80여 명이 동참했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공정보도 말살시킨 김장겸 뉴스 거부한다.]

MBC 보도국 취재기자 80여명이 오늘 오전 8시부터 제작 거부에 들어갔습니다.

[윤효정/MBC 보도국 기자 : 당시 뉴스에서 정부 비판 내용은 모두 삭제하라고 한다거나…세월호 유가족 유민 아빠의 단식 농성에 대해 비난의 내용을 담아서 리포트를 만들라고 지시 내렸습니다.]

저널리즘 가치를 훼손하는 부당한 지시를 받았다는 주장과 함께, '기자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정신/MBC 보도국 기자 : 소고기처럼 등급을 매겨 관리했다…방송 저널리즘의 한 기둥인 영상취재 기자들을 사찰하고 탄압했다…]

기자들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과 김장겸 사장, 그리고 모든 보도국 보직 간부들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앞서 시사제작국까지 포함하면 제작 거부에 들어간 PD와 기자는 200명이 넘습니다.

이 때문에 MBC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들은 일부 결방되거나 축소됐습니다.

MBC 사측은 어제와 오늘 잇따라 경력 기자 채용 공고를 낸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신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