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제2의 류샤오보' 인권운동가 황치 수감중 병세악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의 또 다른 인권운동가가 당국에 구금된 뒤 병세가 급속히 악화하면서 '제2의 류샤오보'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타이완 중앙통신은 중국 인권매체 류쓰톈왕 창설자인 황치가 당국에 연행돼 교도소에 수감된 이후 신장염 등 증세가 급속히 악화하고 있다고 프랑스 국제라디오방송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황치는 지난해 11월 집에서 연행돼 쓰촨성 미엔양 검찰원으로부터 외국에 국가기밀을 불법 제공한 혐의로 공식 체포된 뒤 미엔양 교도소에 수감 중입니다.

황치 변호를 맡은 수이무칭 변호사는 수년 전 심각한 신장염을 앓았던 황치의 간지방산 수치가 수감 이후 급속도로 올라가며 병세가 위중하다고 전했습니다.

교도소 측은 황치에게 치료와 요양, 영양 공급을 하고 있다고 했지만 전신에 부종이 생긴 것으로 미뤄볼 때 병세를 낙관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변호사는 강조했습니다.

황치는 1999년 쓰촨성 청두에 류쓰톈왕이라는 인터넷 매체를 만들어 톈안먼 사태 희생자와 중국의 인권침해 상황 등을 줄곧 보도해온 중국 인터넷 반체제 운동의 선구자로 꼽힙니다.

국경없는기자회로부터 인터넷 자유상을 수상했으나 중국의 정치체제와 시국을 비판하는 기사들로 인해 중국 당국의 눈엣가시가 돼 여러 차례 강제연행되고 수감 생활을 되풀이했습니다.

황치의 모친은 최근 쓰촨성 서기와 공안청장 등에게 서한을 보내 황치의 치료를 위해 석방을 요청했으나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유영수 기자 youpeck@sbs.co.kr]

☞ [나도펀딩] 마다가스카르 낭만닥터 이재훈 후원하기
☞ 'YH사건' 유일한 사망자…누가 그를 죽음으로 몰고 갔나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