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KT컨콜] 통신비 인하, 통신사·정부·제조사·OTT 분담해야(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배당상향 ,일자리창출, 주주 ,정부에 '러브콜'도

[디지털데일리 윤상호기자] KT의 '2017년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도 앞서 열린 SK텔레콤 LG유플러스 컨퍼런스콜처럼 정부의 통신비 인하에 대한 성토가 이어졌다. KT도 통신사만 비용을 부담하는 것에 대해 '반대'를 분명히 했다. 정부와 주주의 사이에서 오락가락 행보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황창규 KT 대표의 임기를 보장 받기 위한 전략 탓으로 풀이된다. 민영화 후 KT 대표는 정권 교체 후 남은 임기를 마친 적이 없다. 현 정부의 방향성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28일 KT는 2017년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실시했다. 이날 KT는 지난 2분기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각각 5조8425억원과 4473억원 달성했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기대비와 전년동기대비 각각 4.1%와 2.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7.3% 전년동기대비 4.8% 상승했다.

KT 최고재무책임자(CFO) 신광석 전무는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400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이어간 가운데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등 미래 핵심사업인 5대 플랫폼에서 괄목할 실적을 거두었다는 점이 고무적이다'며 '앞으로 KT는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을 검토하는 동시에 새로운 분야에서 합리적인 성장전략으로 성장성과 수익성 사이의 밸런스를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T는 정부의 통신비 인하에 대해 통신사만 감당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9월 선택약정할인 할인율을 20%에서 25%로 상향할 계획이다. 선택약정할인은 단말기 구매 지원금을 받지 않은 사람에게 월 통신비를 깎아주는 제도다. 지원금은 통신사와 제조사가 조성하지만 요금할인은 오롯이 통신사 매출에서만 빠진다.

신 전무는 '국민 통신비 절감 취지는 이해하지만 통신사에 전가하는 것은 아쉽다. 통신사뿐 아니라 정부, 단말제조사, 포털 등 시장 이해관계자가 분담해야한다. 전파사용료, 주파수할당대가도 국민이 낸 요금이다. 정부의 역할도 있다'고 강조했다.

주주를 대표한 증권사의 반발은 만만치 않았다. 특히 지난 4월 기업설명회(IR) 당시 약속한 것과 달리 정부 규제에 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과 하반기 4000명 고용을 발표한 것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매출 및 이익 감소와 비용 증가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신 전무는 '배당을 전년대비 상향은 계획대로할 것'이라며 '규모는 내년 이사회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재차 확약했다. 또 '일자리 4000개 창출은 많은 것 같지만 콜센터와 서비스 제공하는 부분은 이직률이 높다. 순증 숫자는 많지 않을 것'이라며 '인건비 추가부담은 제한적'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KT의 답변은 또 다른 논란의 여지를 낳았다. 하반기 4000명 채용은 황 대표가 직접 약속한 내용이다. 일자리 창출은 현 정부의 최우선 과제다. 신 전무 말 대로면 일자리를 만든 것이 아니라 사람을 내보내고 남은 자리를 채운 셈이다.

한편 KT의 이런 행보는 황 대표 입지와 관련이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황 대표는 올 초 연임을 확정했다. KT 대표 임기는 3년이다. 그러나 연임에 성공한 KT 대표가 임기를 채운 적은 없다. 남중수 전 대표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 이석채 전 대표는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 물러났다. 검찰 수사를 내세웠지만 찍어내기였다는 비판이 뒤따랐다. 그럼에도 불구 명목상 KT는 주주가 중심인 회사다. 주주환원정책도 신경을 써야한다. 황 대표의 임기를 보장 받기 위해선 정부와 주주 모두의 눈치를 봐야하는 셈이다.

<윤상호 기자>crow@ddaily.co.kr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