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MB도 피할 수 없는 적폐청산…수사대상에 오를까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웨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이명박 전 대통령 예방. 사진=이수길 기자 leo2004@newsway.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웨이 임대현 기자]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이 본격화되면서 이명박 정부의 흔적이 들춰지고 있다. 진보정권이 들어서자 보수정권에 대한 복수가 시작된 것으로 해석된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최근 심기가 불편한 상황이라고 측근들은 말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초기부터 지난 정권에 대한 칼부림을 시작했다.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 국정원 댓글 사건 등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벌어진 일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이는 박근혜 정부만이 적폐청산의 대상이 아님을 입증한다.

적폐청산TF는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선거과 정치에 노골적으로 개입한 정황을 찾아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이와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는데, 검찰은 추가적으로 증거를 제출하기도 했다. 이는 적폐청산TF가 본격적으로 이명박 정부에 칼끝을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원 전 원장의 재판이 마무리되면 이 전 대통령도 수사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대통령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당시 이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 사이 어떤 지시와 방침이 있었는지, 당시 이 전 대통령이 이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주장은 국민의당과 정의당에서도 나오고 있다. 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는 지난 25일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정원은 대통령의 직속기관”이라며 “이 전 대통령의 개입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에서 발견된 제2롯데월드타워 인·허가 관련 문건도 이 전 대통령을 옥죄고 있다. 국내 최고 555m 높이의 제2롯데월드타워는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숙원사업이었으나, 서울공항 이·착륙 전투기의 안전성 문제로 십 수년간 허가가 나지 않았다.

그러던 것이 이명박 정부 때 서울공항 활주로 각도를 3도 트는 조건으로 신축허가가 나자 정경유착 의혹이 불거졌다. 만일 해당 문건에 부당한 지시가 있었던 것이 포착된다면, 수사가 진행될 수도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이시형씨에 대한 언론의 부정적인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KBS ‘추적60분’은 이씨가 마약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씨는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KBS가 마치 마약 사건과 연루됐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악의적 보도를 한 데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는 물론 민·형사상 강력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황이 이렇자, 이 전 대통령의 심기는 더욱 불편해졌다. 곧 입장 발표를 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보수야당은 이 전 대통령을 대변하기에 앞장섰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정치보복’이라며 이명박 정부와 관련한 수사가 진행되는 것에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다.

임대현 기자 xpressure@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