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KT-광명시, ‘IoT 활용한 미세먼지 환경 개선’ MOU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키뉴스 정명섭 기자] KT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미세먼지 관리 서비스를 확대해나가고 있다.

KT와 광명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지역의 효율적인 공기질 관리를 위해 'IoT 활용 미세먼지 환경 개선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KT와 광명시는 시군 지자체 최초로 광명시의 유동인구와 미세먼지 취약지역을 분석해 기지국, 전화부스, 전주, 주민센터, 버스정류장 등 광명시 전역에 IoT 기반 공기질 관측망을 구축한다. 양 기관은 ICT 기술을 활용해 공기질 개선 및 사회적 비용 절감을 통한 공공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키뉴스

KT와 광명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지역의 효율적인 공기질 관리를 위해 ‘IoT 활용 미세먼지 환경 개선 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왼쪽부터)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과 양기대 광명시장이 ‘IoT 활용 미세먼지 환경 개선 협약’을 체결한 이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KT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등 공기질 상태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수집 및 분석해 광명시에 제공한다. 광명시는 9월부터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기오염 발생 지역 분석, 대기오염 배출원에 대한 환경감시 업무, 미세먼지 살수차의 이동경로 최적화 등에 활용한다.

또한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 실시간 미세먼지 상태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제공 ▲ 지역계절시간대별 미세먼지 현황지도 제공 ▲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세먼지 저감방안 제고 ▲ 추가 설치 계획 수립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기대 광명시장은 "미세먼지 문제는 시민의 생명과 직결된 것으로 미세먼지 저감 정책은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첨단기술에 기반한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미세먼지 저감사업을 추진해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형욱 KT 플랫폼사업기획실장은 "KT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의 위협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광명시를 만들 수 있도록 KT의 ICT인프라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공기질 정보를 광명시민에게 제공하게 됐다"며 "KT는 앞으로도 사람을 위한 다양한 혁신기술을 선보여 국민기업으로서 환경문제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Copyright ⓒ 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