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불법 어획한 실뱀장어 50만마리 판매해 45억 챙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에서 불법으로 잡은 실뱀장어 50만 마리(시가 10억원 상당)를 사들여 양식한 뒤 이를 판매해 45억원대 수익을 올린 수산물 유통업체 대표가 해경에 적발됐다.

인천해양경찰서는 수산자원관리법 위반 혐의로 수산물 유통업체 대표 ㄱ씨(69)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28일 밝혔다. 해경은 또 강에서 불법으로 실뱀장어를 잡아 ㄱ씨에게 판매한 혐의(수산업법 위반)로 ㄴ씨(50) 등 21명도 입건했다.

ㄱ씨는 2015년 3월부터 올해 6월까지 ㄴ씨 등이 불법으로 잡은 실뱀장어 50만 마리를 사들인 뒤 10개월에서 1년가량 양식해 되팔아 45억원을 벌어들인 혐의를 받고 있다. ㄴ씨 등은 봄철인 3∼5월 인천 강화도 인근 강 하구에서 상류로 올라오는 실뱀장어를 모기장 그물을 이용해 불법 포획한 뒤 ㄱ씨에게 마리당 2000∼3000원을 받는 등 총 10억원어치를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ㄱ씨는 양식장을 운영한 아들(35)에게 실뱀장어를 넘겨 기른 뒤 서울에서 민물장어 음식점을 운영한 아내(64)를 통해 판매했다. ㄱ씨는 해경 조사에서 “불법으로 잡은 건 줄 몰랐다”고 주장했지만, 판매업자들 상당수는 “ㄱ씨도 허가 없이 잡은 실뱀장어라는 것을 알고 샀다”고 해경에 진술했다. 해경은 ㄱ씨의 아들과 아내도 조만간 불러 조사한 뒤 입건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인천해경서 관계자는 “실뱀장어 어업을 하려면 어선·어구 등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며 “불법으로 잡은 어종을 가공하거나 판매해서는 처벌받는다”고 말했다.

<최인진·박준철 기자 ijchoi@kyunghyang.com>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카카오 친구맺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