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파도 파도 나오는 갑질…소규모 프랜차이즈도 '잇단 횡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산업 성장 못 따라가는 보호법과 동업자 의식에…

[앵커]

정부가 대책도 내놓고 일부 업체들은 이에 따르는 모습도 보이지만 '프랜차이즈 갑질'은 파면 팔수록 끝없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소규모 프랜차이즈…예를 들면 설렁탕집 프랜차이즈에서도 10년씩 운영한 점포를 갑자기 그만두라고 하거나 교육비 명목으로 목돈을 요구하고 욕설과 폭행까지 하는 등 갑질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먼저 전다빈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수원의 한 돼지국밥 집에 신선설농탕 전 점주들이 모였습니다.

이들은 계약기간 10년이 되자, 해지 통보를 받아 신선설농탕 대표 이사에게 가게를 넘기거나 새로운 브랜드로 바꿔야 했다고 말합니다.

본사 측이 현행 법 상, 10년이 지나면 점주의 계약 갱신 요구를 거절할 수 있다는 점을 악용했다는 겁니다.

이 매장은 갑자기 계약 해지를 당하고 급히 다른 브랜드로 바꾸느라 아직도 옛날 브랜드 흔적이 남아있습니다.

개점 일주일 만에 5분 거리에 본사 직영점 운영을 위한 공사가 시작되기도 했습니다.

이날 모인 전 점주들은 서비스와 맛 관리가 어려워 가맹계약을 종료했다는 본사의 주장이 터무니없다고 반박합니다.

[김찬수/전 신선설농탕 용인수지점 점주 : 평당 매출이 직영점보다 더 높았는데 서비스의 질이 낮아서 자기들이 직접 운영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는 황당한 거짓말에 불과한 이야기죠.]

'총각네 야채가게'도 오늘(27일) 갑질 행위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앞서 총각네 야채가게 창업자이자 본사 대표는 점주에게 욕설과 폭행을 하고 선물을 사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렇게 곳곳에서 '갑질' 논란이 계속되는 것은 전국 가맹점 수가 8년 만에 4배로 느는 등 관련 산업은 계속 커지고 있지만 점주에 대한 법적 보호와 동업자 의식은 그에 못 미치기 때문입니다.

급기야 최근 공정위가 칼날을 빼들자, 치킨 프랜차이즈 BBQ는 부랴부랴 '분쟁조정위원회 설치' 등 가맹점주와의 상생 방안을 내놨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점주를 외면하고 본사 이익만을 최우선시하는 프랜차이즈 업계 전반의 경영 풍토가 바뀌지 않는 한 갑질 논란은 언제든 되풀이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전다빈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