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단독]문 대통령 "비정규직 정의와 기준 확실히 하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통령-기업인 간담회 2시간30분 동안 '화기애애'

참석자들 "술 살짝 오를 정도로 분위기 좋았다"

기업들 규제완화 건의하며 상생약속

주요 그룹 대표들은 27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간담회에서 비교적 격의 없이 기업별 현안을 전달했다. 당초 야외 호프타임 20분과 실내 간담회 55분 등 1시간15분으로 예상됐던 간담회는 2시간 30분 동안 이어졌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주요 기업인들을 초청해 개최한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에서 참석한 기업인들과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정원 두산 회장, 금춘수 한화 부회장, 문 대통령, 구본준 LG 부회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반장식 일자리 수석, 홍장표 경제수석에게 “비정규직에 대한 정의와 기준을 확실히 해 달라”고 지시했다. 기업 대표들이 비정규직의 기준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업종과 기업별로 저마다 달라 일시에 정규직화하는 데 따른 애로점을 나타내자 즉석에서 응답한 것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A기업 대표는 “(대통령께서) 아주 편안하게 해 주셨다. 기업들이 하고싶은 얘기 다 할 수 있게 해 주셨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또 다른 참석자 역시 “사실 그러면 안되는데 술(맥주)이 살짝 오를 정도로 분위기가 좋았다. 그래서 당초 예정시간보다 시간이 길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주요 기업인 초청 '주요 기업인과의 호프미팅'을 한 뒤 간담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춘수 한화 부회장은 간담회에서 “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를 육성하기 위해선 입지조건 등 규제를 완화하고 신재생공급의무화비율을 올릴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고려해보겠다”고 답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보복,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보호 무역주의 등 최근 외부 충격에 따른 고민도 등장했다. 손경식 CJ회장은 문 대통령에게 “우리가 경제도 중요하지만 국방력을 좀 키워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구본준 LG 부회장은 “중국측이 전기차 배터리를 수입하면서 한국업체를 못 들어오게 한다”고 했고,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역시 “저희가 호텔을 조그맣게 하는데 (중국인 고객이)완전히 빠지고 면세점에도 중국인들 단체 고객이 완전히 죽었다”고 우려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도 “중국에서 사드 영향으로 매출이 줄면서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의 협력업체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규제 완화를 건의드린다”고 했다.

박정원 두산 회장은 “신고리 5·6호기를 중단하게 되면 주기기를 공급하는 두산중공업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 우려되지만, 대신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기업인들은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의지에 공감하며 협력 방안을 내놨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제조업에 스마트 솔루션을 접목한 하이브리드산업으로 육성해 새롭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며 “다른 기업들이 추진하거나 추진할 계획인 정책들 중에 우리가 참고할 만한 것들이 있던데 벤치마킹해서 우리 것으로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금춘수 한화 부회장은 “태양광 사업 진천 음성 클러스트를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상시업무 종사자 85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깜짝발표’했다.

신세계는 골목상권과 상생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에 노력하겠다고 했고, LG는 해외 진출시 중소 장비업체와 공동진출해 상생하겠다고 말했다.

이소아 기자 lsa@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