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혼밥' 늘어나는 이유도 여러 가지…SNS도 크게 한몫?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근에 한 칼럼니스트가 "혼밥은 사회적 자폐"라고 말해 논란이 됐는데, 얼마나 자주 혼자 밥을 먹을 때 '혼밥족'이라고 정의할지 사회적 공감대는 아직 없습니다만, 한국인 10명 가운데 1명, 특히, 홀로 사는 노인은 4명 중 3명이 하루 세끼를 모두 혼자 먹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만큼 요즘, 혼밥은 흔한 일이지요.

남주현 기자가 그 이유를 짚어봤습니다.

<기자>

혼자 사는 69살 박태규 씨. 점심은 복지관에서 어울려 먹지만 아침과 저녁은 늘 혼자 먹게 됩니다.

[박태규/서울 양천구 : 옛날에는 삥 식구들 다 둘러앉아서 먹었잖아요. 그래야 밥맛이 있는 건데, 혼자 먹으면 적적하고 영 ….]

[안석호/신월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 삼각김밥으로 때우거나, 없으면 아예 안 드시거나 그런 경우가 있죠.]

이렇게 같이 먹을 사람이 없어서 '혼밥'하는 사람도 있지만 남과 함께 먹는 게 스트레스받아서, 또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어서 일부러 혼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진우/대학원생 : 생각할 게 많을 때는 혼자 먹고 싶을 때가 있고, 같이 먹고 싶을 때는 큰 음식 먹을 때.]

SNS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캐나다 캘거리대 연구결과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달이 혼밥이 늘고, 일반화되는데 크게 기여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소연/대학생 : (혼밥할 때) 처음에는 외로웠는데, 영상을 보면서 먹거나 SNS 하면서 먹어서 그런 느낌은 덜 한 것 같아요.]

다만, 원해서건 원하지 않건 간에 혼밥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일본 후생성 연구결과 혼밥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술을 더 많이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혼밥하는 고령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음주량이 2배 가까이 높았습니다.

(영상취재 : 제 일, 영상편집 : 이승진, VJ : 신소영)

▶ '혼밥' 정신건강에 좋을까, 나쁠까?…'스트레스'가 결정

[남주현 기자 burnett@sbs.co.kr]

☞ 'YH사건' 유일한 사망자…누가 그를 죽음으로 몰고 갔나
☞ [나도펀딩] 장애인식개선 동화책 후원하기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