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中 사드보복에 고통…美수출 포기할판"…경제계 文대통령에 호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車·배터리·관광·면세점·철강 부문 애로사항 봇물

"문제 해결에 사명감 가져야"…文대통령, 정부·靑에 당부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7.7.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심언기 기자 = 경제계는 27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미국의 통상압박과 관련한 다양한 애로사항을 전달하며 정부의 적극적 역할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상춘재 앞뜰에서 열린 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호프타임을 가지며 허심탄회하게 경제계 의견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게 "번번히 가교 역할을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에게 다가가 정몽구 회장의 안부를 물으면서 "중국 때문에 자동차가 고전하는거 같은데 좀 어떻습니까"라고 우려를 표했다. 정 부회장은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다"면서도 "기회를 살려서 다시 기술을 개발해 도약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저희가 호텔(사업)도 하고 있는데 완전히 (중국인 관광객) 빠지고 면세점도 중국인들 단체가 완전히 죽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아직은 (중국 보복조치가) 완화되는 기미가 없네요"라고 말하자, 정 부회장은 "전혀 기미가..(없다)"고 말했다.

구본준 LG 부회장은 "저희가 전기차용 배터리(사업)를 하는데 아예 중국에서는 '일본 업체 것은 오케이, 한국 것은 안 된다'고 명문화 비슷하게 만들어놨다"며 "중국차에 못 판다"고 호소했다.

구 부회장은 "우리가 들어가면 중국 로컬업체의 경쟁력이 떨어지거나 아니면 돈으로 줘야 하니까 한국 업체를 못 들어오게 명문화하고 '무슨 모델은 안 된다'고 그런다"며 재차 애로사항을 호소했고, 문 대통령은 "이 문제 해결에 다들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고 정부·청와대 관계자들에게 당부했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기조에 따른 우리 기업의 애로사항도 터져나왔다.

문 대통령은 권오준 포스코 회장에게 "요즘 미국 철강 수출 때문에 조금 걱정하시죠"라며 "미국쪽 수출물량이 많았을텐데 괜찮으시냐"고 물었다.

권 회장은 이에 "저희들은 당분간 미국에 (철강수출) 보내는 거는 포기했다"며 "중기적으로 대응하는 방향으로 이렇게 작정하고 여러 가지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철강회사가 만드는 제품은 미국에 들어가지를 못해 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금춘수 한화 부회장에게 "한화가 요즘 태양광 신재생에너지에 아주 역점을 많이 두고 있던데 우리의 태양광 여건이 어떠하느냐"며 "자연조건이 안 되는 것은 아닌가"라고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친환경에너지 사업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금 부회장은 "이전에는 고전을 하고 있었는데 정부에서 신재생에너지 지원을 해주고 있어서 힘을 받고 있다"며 "(태양광에너지 비율이)5%가 안 되고 있는데 앞으로 좀 더 좋아지지 않겠느냐"고 화답했다. 그러면서도 "입지 조건을 조금 완화시켜주시면..(좋겠다)"고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eonk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