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공안통 아닌 공안부장, 특수통 아닌 특수부장…검찰인사 파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특유 '○○통 라인' 논리 깨겠다는 신호

'미니중수부' 부패범죄특수단장 자리 비워둬…재편 거론도

연합뉴스

[그래픽] 문 대통령 개혁 의지 반영된 검찰 인사 주요 내용(종합)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첫 검찰 간부인사 고강도 인적쇄신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문재인 정부가 첫 검찰 고위간부 정기인사를 단행했다. '검찰 개혁'을 기치로 내걸고 출범한 새 정부의 첫 정기인사에서는 대규모 인적 쇄신이 이뤄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법무부는 27일 검사장급 이상 간부 36명을 승진·전보하는 내용의 고위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2017.7.27 saba@yna.co.kr (끝)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27일 단행된 검사장급 이상 검찰 고위간부 인사가 검찰 특유의 '○○통' 논리를 깨는 이례적 보임으로 검찰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법무부는 이날 전국 특별수사를 총지휘하는 대검찰청 반부패부장으로 김우현(50·22기)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을 발령했다.

전국 공안 사건을 총괄하는 대검 공안부장에는 권익환(50·22기)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이 지명됐다.

김 신임 부장은 법무부 상사법무과장, 법무심의관, 대검찰청 형사정책단장을 지낸 정책·기획 전문가로 특별수사를 전공으로 삼는 '특수통'이 아니다.

법무부 검찰과장,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1부장, 청와대 민정2비서관·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을 거친 권 신임 부장도 '공안통'과는 거리가 멀다.

검찰 관계자는 "평검사 때 공안·특별수사 경험이 있을 수는 있지만 일선 지검의 특수·공안부장 경력은 없는 분들"이라며 "이분들을 대검 반부패·공안부장 자리에 앉힌 것은 다소 이례적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함께 걷는 문 대통령과 검찰총장 (서울=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본관에서 문무일 신임 검찰총장(오른쪽)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함께 차담회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7.7.25 kjhpress@yna.co.kr (끝)



검찰 조직은 크게 형사부·특수부·공안부와 대검, 법무부 등의 정책·기획 부서 등으로 나뉜다. 이중 특수·공안·기획 부서는 소수의 검사만이 입성이 가능하다.

특히 이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검사들은 계속 유사 업무를 맡으며 '○○통' 라인을 형성하고, 인사 등에서도 서로 밀고 끌어주며 요직을 독점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그런 만큼 이번 대검 반부패·공안부장 인사는 본격적인 개혁에 앞서 검찰 조직 특유의 논리를 먼저 타파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담겼다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이날 인사에서 검찰총장 직속 부패범죄 수사기구인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의 단장 자리가 공석이 된 점을 두고 "조직 재편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특수단은 작년 1월 출범 당시 2013년 폐지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의 부활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은 곳이다. 게다가 문무일 검찰총장은 외부의 '수사권 조정 요구'에 검찰이 스스로 직접수사·특별수사를 줄이겠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특수단을 이끌며 대우조선해양의 비리를 수사했던 김기동(53·21기) 검사장은 이날 교육기관인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발령 났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