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대통령 "중대 재난재해 컨트롤타워는 청와대"(상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위기관리 및 재해재난관리체계 검토 TF구성 지시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2017.7.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현 기자,서미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국가위기관리체계 및 재해재난관리체계와 관련, "중대 재난재해의 컨트롤타워는 청와대라는 자세를 갖고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국가위기관리체계와 재해재난관리체계를 전체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라"고 지시하면서 이렇게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가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하는 말도 있었는데, 중대한 재난의 경우 청와대가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할 도리가 없다"면서 "청와대가 관여하든 안하든 국민으로부터의 책임을 면할 길이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반재난재해와 중대재난재해의 구분 기준 마련을 지시하면서 "일반 재난재해의 경우 국무총리와 행정안전부 장관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겠지만 이 경우에도 청와대가 뒷받침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지휘체계와 관련해 강력한 지휘권을 확보해주고 모든 공공분야가 일사불란하게 따르도록 해야 한다"며 "해상재난은 해양경찰청, 육상재난은 소방이 현장의 지휘권을 확실하게 갖고 대응하도록 해야 하고, 정부조직 개편으로 이들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 특히 이번 여름철 재난대책은 청와대가 특별 비상근무태세로 임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 때 미사일이 날아가고 있는 동안에 내가 신속하게 그 상황을 보고받았듯이, 재해·재난 관련 모든 상황도 신속하게 청와대의 위기관리센터에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재난문자 메시지와 관련, "상황과 지역에 따라 조치 내용이 각각 다르게 담겨야 한다"면서 "예를 들어 지난 경주 지진 때 지진 발생 후 30분이 지나 문자가 국민께 전달된 것도 문제이지만, 그 내용을 보면 단순히 '지진이 발생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는 정도인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몰라서 두렵고 불안해하는 것"이라며 "또 같은 재난이라도 농촌과 도시 지역의 대응조치가 각각 다르게 전달돼야 한다. 지난번 고리1호기 영구중단 행사 때 들으니 지진 때 집안에만 있으려니 무너질까 두렵고 나가자니 방사능 누출이 두려운데 아무도 이에 대해 말해주는 사람 없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요즘 SNS가 워낙 발달해 있으니 재난상황 전파에 SNS를 연계하는 방안도 활용해보고 재해재난 주관방송사의 역할도 일본의 경우처럼 일정 수준이 되면 재난특보 방송으로 자동전환되도록 매뉴얼화하는 것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경복궁 앞 기존 자전거도로와 연결해 경복궁 외곽 자전거 순환도로를 조성하고 춘추관 건너편과 분수대 광장, 여민관 앞에 자전거 대여소 설치 계획을 보고받고 "좋은 계획"이라면서도 "자전거길과 연계해 장애인이 편하게 그 길을 다닐 수 있도록 전동휠체어도 함께 다닐 수 있는 길을 만드는 것을 연구하라"고 당부했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