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우병우 동기' 유상범 법무연수원행…'禹사단 솎아내기' 계속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월 인사 이어 '정치검사 데스노트' 재현

총장 직속 반부패범죄특별수사단장은 전보 발령…후임 없어 재편 여부 주목

연합뉴스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발령된 유상범 검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27일 법무부가 단행한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도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고강도 '인적 쇄신' 기조가 이어졌다.

이날 법무부는 검사장급 이상 간부 36명을 승진·전보하는 고위간부 인사를 단행하면서 유상범(51·사법연수원 21기) 광주고검 차장검사를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발령냈다.

유 검사장은 지난 6월 창원지검장에서 광주고검 차장검사로 발령 난 데 이어 불과 두 달도 안 돼 다시 일선 검찰 지휘와 무관한 연구 보직으로 발령받았다.

유 검사장을 광주고검으로 발령한 당시 인사 때 법무부는 '과거 부적정한 사건 처리를 한 검사'라는 이유로 윤갑근 전 고검장과 김진모·전현준·정점식 전 검사장 등 고위간부 4명에 대해 좌천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이들은 모두 검찰을 떠났다.

검찰 안팎에서는 당시 검찰 개혁을 명분으로 이른바 '우병우 사단'을 키워드로 삼아 인적 청산에 나섰다는 해석이 많았다.

'우병우 사단'의 실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도 많지만, 우 전 수석과 친밀한 관계라고 정치권 등에서 지목한 인사들이 좌천인사에 대거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표적 인사'라는 분석이 힘을 얻었다.

연합뉴스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연합뉴스 자료사진]



유 검사장의 이번 발령도 당시 인사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그는 2014년 '정윤회 문건' 수사 당시 서울중앙지검 3차장으로 수사팀장을 맡은 바 있다.

이 사건에서 검찰은 국정개입 의혹 등 내용이 아닌 문건 유출 자체에만 집중하면서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의 존재를 드러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이 사건의 재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유 검사장은 우병우 전 수석과 서울대 법대 84학번 동기이기도 하다.

이런 배경 때문에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열린 긴급현안 질문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이른바 '우병우 라인'이라며 공개한 12명의 명단에 포함되기도 했다.

이 밖에 검찰총장 직속 부패범죄 수사기구인 부패범죄특별수사단장인 김기동(53·21기) 검사장은 사법연수원 부원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다.

박근혜 정부 시기이던 작년 1월 출범한 특수단은 정치 중립성 논란으로 2013년 폐지된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중수부)의 부활이 아니냐는 시선을 받아 왔다.

후임 수사단장은 이번 인사에서 임명되지 않았다.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을 앞둔 상황에서 검찰총장 직속 부대인 특수단의 기능을 재편하려는 포석에 따른 조처 아니냐는 분석이 일각에서 나온다.

sncwook@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