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꼬리 내린 BBQ의 늦은 정공법 "로열티 도입은 물론 원가까지 공개하겠다"(종합)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생방안 발표…"정부 가맹사업 공정화 정책에 적극 동참할 것"
본사 구매 필수품목 최소화…로열티 도입해 프랜차이즈 사업모델 개선
품목별 유통마진 공개 방침…가격 인상 계획은 없어


아시아경제

김태천 제너시스BBQ 부회장(왼쪽)과 박열하 부사장이 27일 BBQ종로관철점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로열티 제도 도입 등을 통해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산업의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하고, 가맹점 사업자와 함께 더불어 성장하겠습니다."

치킨 가격 인상 문제와 일감 몰아주기에 이어 편법 증여까지 각종 논란과 의혹에도 침묵했던 제너시스BBQ가 처음 입을 열었다. 조여오는 사정당국의 압박에 '위기'를 느껴 정면 승부하기로 마음을 먹은 것이다.

BBQ는 27일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사업 분야 정책 방향을 전폭 수용한 '패밀리와 BBQ의 동행방안'을 들고 나왔다. 로열티제도 도입은 물론 베일에 쌓여있던 유통마진 공개와 최근 '미스터피자 치즈 통행세'로 논란이 됐던 본사 필수 품목을 최소화하는 등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상당히 이례적인 조치로,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공정위의 현장조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발표가 이뤄져 결국 면피하기 위한 뒷북조치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날 김태천 제너시스BBQ 대표이사 부회장은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혁신적인 기업 정책 변화를 추진하겠다"며 "유통마진 공개 검토, 가맹점주주제 및 로열티 도입 등 가맹점과의 상생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동행 방안은 ▲패밀리(가맹점)와의 '동행 위원회' 설치 및 운영 ▲필수구입품목 최소화 및 마진공개 등 투명한 정보공개 ▲성과공유를 위한 '패밀리 주주제도' 도입 ▲인테리어 자체공사 전면 수용 및 디자인 개발비·감리비 현실화 ▲본사 내 자체 '패밀리 분쟁조정 위원회' 설치 및 운영 ▲복지 사각지역에 '패밀리와 함께 하는 치킨 릴레이' 실시 ▲로열티 제도 도입 및 정착 추진 ▲'청년창업과 일자리 창출' 위한 'BBQ 무상지원' 추진 ▲소비자 수요에 따른 제품 다양화 정책 추진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행 방안은 동행위원회를 설치해 판매가격·구매가격·광고 및 판촉 등의 가격을 가맹점주와 함께 의결하고, 필수품목을 최소화해 필수품목을 제외한 품목에 대해서는 가맹점주 자율구매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아울러 매장 인테리어 역시 가맹점주 자체 공사가 가능하도록 하고 유통 마진 등의 공개 등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겠다는 내용도 담겼다. 성과 공유를 위한 '패밀리 주주제도'와 '로열티 제도'도 도입할 방침이다. 공정위가 이른바 '가맹갑질 대책'을 발표한 이후 유통마진 공개를 선언한 건 BBQ가 처음이다.

필수품목 최소화, 유통마진 공개 등이 이뤄질 경우 가맹수익 감소가 불가피한 만큼 로열티를 도입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김 부회장은 "프랜차이즈 기본 취지에 맞는 로열티 위주의 사업모델 구축을 위해 정부의 정책과 발맞춰 프랜차이즈 생태계 변화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로열티 제도는 가맹점주 '이중 부담' 시스템이라는 지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기존 점주들이 부담하고 있는 유통 비용에 로열티라는 명목으로 돈을 더 부담시키겠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김 부회장은 "프랜차이즈 산업 자체가 브랜드 로고, 시스템, 인프라 등을 가맹점에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로열티를 지급받는 것"이라며 "사회적 환경이 무형의 지식에 대한 대가를 쉽게 지출하지 않으면서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가맹점주들이 로열티 제도로 유리한 점이 생겨야 도입할 수 있는 것이지 원가부담, 비용부담이 되면 이 제도가 성립조차 되지 않는다"며 "마진이나 수익을 보완하기 위한 제도는 절대 아니다. 이 과정에서 가맹점 부담이 지금보다 늘어난다면 이 제도는 성공할 수 없다. 감안해서 충분히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도 공정위 대책 발표 하루 만인 지난 19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일부 가맹본부에서 물류대금을 부풀려 받는 등의 관행은 로열티를 받지 않아 비롯된 왜곡된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 구조 때문"이라고 규정하고, 공정위 대책대로 마진을 공개할 경우 로열티 부활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피력한 바 있다.

이같은 동행방안 발표가 지나치게 '타이밍이 절묘하다'는 지적과 뒷북 조치 논란에 대해 김 부회장은 " 갑질에 대한 언론보도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시대적 요구가 나오는 작금의 상황에서 근본적인 프랜차이즈 발전 모델을 연구하는 과정"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BBQ를 둘러싸고 불거져온 '치킨원가 논란'과 '치킨 가격'에 대해서도 의견을 밝혔다. 김 부회장은 유통 마진 등 정보 공개에 대해 "공정위가 추진 중인 외식업종 필수물품 마진 공개에 적극 참여하겠다"며 "추가로 필요 시 품목별 유통마진도 공개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언론에서 다뤄진 원가 공개 등은 여러 상황이 사실과 다른 부분이 많다"고 지적하며 "치킨값의 경우 사실 BBQ치킨이 비싼 것은 인정하지만, 건강한 치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들을 좀 생각해줬으면 한다. BBQ는 다른 회사보다 마진이 적고 원가가 높다. 가격인상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각종 의혹과 싸늘한 여론에 억울함도 호소했다. 김 부회장은 "BBQ는 창업 이래 원칙하에서 건강한 프랜차이즈 산업을 일구기 위해서 노력했다"며 "의도나 사실과 다르게 보도된 내용들이 많으며, 발표한 동행방안에 대해 격려와 조언을 부탁한다"고 밀했다.

이어 그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달 BBQ가 본사가 부담해야할 광고영업비를 가맹점주들에게 떠넘겼다는 혐의를 잡고 현장조사에 나선 바 있다. BBQ는 당시 치킨가격을 1400원에서 2000원씩 올리면서 한마리당 500원씩 광고비를 가맹점주들이 부담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지난해에도 BBQ가 가맹점 수를 부풀린 것을 확인해 현재 제재수위를 검토하고 있다.

BBQ의 가격 인상은 소비자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철회했다. 이후 인건비, 임대료 등 가격 인상 요인이 많아 어쩔 수 없다며 한 차례 더 가격 인상을 시도했다가 다시 무산됐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