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다"…부팅되지 않는 PC, 노트북 해결 방법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다고 당황하지 마라. 문제가 심각할 수도 있지만,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많다. PC나 노트북이 켜지지 않는 이유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원공급장치를 점검하라

노트북에서 이는 가장 일반적인 문제 가운데 하나다. 잘못된 노트북 전원공급장치(power supply)에서부터 플러그 퓨즈가 단절된 것까지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전원공급장치가 문제가 아니라면 우선 배터리가 충전되어 있는지 확인하라. 확실하지 않지만 배터리 자체에는 전원 표시등이 없다. 남아있는 전력을 완전히 제거하고 바로 전원 충전기를 사용하라.

중복 점검하라
충전기는 노트북이 켜지지 않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많은 노트북이, 특히 동일한 제조업체라면 같은 크기의 플러그를 사용한다. 노트북을 한 대 이상 소유하고 있다면 잘못된 전원 공급기 내 플러그를 사용하는 일은 종종 발생한다. 이 전원 공급기들이 다른 전압이나 충분한 전력이 제공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자.

배터리 전원 스피커와 같은 다른 기기들도 같은 것을 사용할 지 모른다. 일반적으로 노트북에는 16~20V의 동일한 전압을 사용하고 있다.

두번째 플러그 퓨즈를 점검하라. 양호한 퓨즈 하나를 제거하고 드라이버를 사용하라
전원 공급기와 연결할 여분의 전원 케이블을 갖고 있다면 퓨즈가 잘못된 것인지를 더 빨리 테스트할 수 있다.

전원 공급기가 아무 이상이 없다면 이제 선을 점검할 차례다. 특히 노트북을 연결하는 플러그와 검정 벽돌 같은 것이 만나는 끝부분이 가장 약한 부분이다. 만약 검정색 외부 보호 피복이 벗겨져 내부의 전선 색깔이 보인다면 새로운 전원공급장치를 구입할 때가 됐다.

PC의 경우에도, 전원공급장치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런데, 이를 설치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여분을 갖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그래서 우선 플러그 퓨즈부터 점검하라. 전원공급장치 내부의 퓨즈가 문제가 있는지 점검하려면 우선 자신의 PC 케이스에서 이를 제거해야 한다.

가장 일반적인 PC 전원공급장치 문제 가운데 하나는 부팅이 전혀 되지 않는 것보다 PC가 예기치 않게 꺼지는 것이다. 전원이 들어오는 지 보여주는 LED가 있는 경우, LED를 통해 전원 버튼이 제대로 연결되어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화면을 점검하라
노트북의 경우, 윈도우 부팅이 멈추지 않는다면 프로젝터와 모니터를 포함한 외장 디스플레이를 분리하라.

컴퓨터의 전원 LED가 켜지고 하드디스크 또는 팬이 돌아가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화면에 아무런 영상이 나오지 않는다면 방을 어둡게 하고 화면에 매우 희미한 이미지가 있는 지 점검하라.

화면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노트북이 부팅이 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윈도우 로그인 화면의 희미한 이미지가 있다면 그것은 아마 화면 인버터가 고장이 났다는 것이다. 이 구성 요소는 화면에 필요한 전류를 교류로 바꿔주는 것인데, 앞서 설명한 배터리나 전원공급장치에서 나오는 직류(DC)를 변경한다.

인버터를 교체하는 것은 드라이버가 있다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올바른 교체 부품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버가 그리 저렴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인 여유가 없을지도 모른다.

만약 노트북이 부팅은 잘 되지만 이미지가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면, LCD 패널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 노트북 화면을 대체하는 것은 가능하긴 하지만 이는 상당히 어렵다. 그리고 화면 교체는 비용이 많이 든다. 오래된 노트북의 경우 새로운 것을 구입하는 것이 오히려 나을 수도 있다.

PC의 경우 고장난 모니터를 해결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하지만 점검은 간단하다. PC가 부팅이 되지 않는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전원 리드와 동영상 케이블 또는 전체 모니터를 교환해 보는 것이다.

ITWorld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나 메모리 카드 제거
전원 공급장치와 화면 등 모든 것이 괜찮다고 생각한다면 윈도우를 켜기 전에 USB 드라이브 또는 메모리 카드를 분리하라.

이를 분리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일반적으로 "운영체제를 찾을 수 없습니다(Operating system not found)"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USB 포트 또는 카드 리더기에 삽입된 USB 드라이브나 메모리 카드가 이유일 수도 있다.

대부분 이런 경우, 빠른 부팅을 위해 BIOS가 내부 하드드라이브 이전에 이동식 저장 드라이브에서 먼저 부팅을 시도하도록 설정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럴 경우, DVD나 블루레이 드라이브에 남아있는 디스크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이를 점검해보자.

복구 디스크로 시도
만약 다른 에러 메시지를 뜨거나 카드나 외장 드라이브, 디스크가 문제의 원인이 아니었다면 복구 디스크를 사용해보자.

복구 디스크를 갖고 있다면, 윈도우 DVD를 사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물론 다른 컴퓨터를 사용해) 복구 디스크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거나 CD 또는 DVD를 굽거나 USB 플래시 드라이브에 압축을 풀 수 있다. 그런 다음 이를 통해 부팅을 시도하고 윈도우 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할 수 있다.

바이러스가 문제의 원인이었다면 안티바이러스 제공업체로부터 복구 디스크를 사용해 악성코드를 탐지, 제거할 수 있다.

ITWorld

안전 모드로 부팅하라
윈도우로 부팅할 수 없는 경우, 안전 모드로는 가능할 지 모른다. 시작과 동시에 F8 키를 누르면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다. 노트북은 F8과 같은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한다.

안전 모드로 들어갈 수 있다면, 노트북이나 PC가 부팅이 안되는 원인을 파악할 수 있을 지 모른다. 안전 모드에서는 최근에 설치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거할 수 있으며, 최근 업데이트한 드라이버를 제거하거나 계정이 손상된 경우 새 사용자 계정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의 컴퓨터를 복구하는 옵션이 표시되면 시도해보자. 다만 이 작업을 위해서는 윈도우 CD가 필요하다.

결함이 있거나 호환되지 않는 하드웨어(Faulty or incompatible hardware)
일부 새로운 메모리나 다른 하드웨어를 설치한 경우, 그것이 부팅을 방해할 수도 있다.
필요하다면 오래된 메모리를 재설치하고 다시 시도하라. 메인보드에 POST 코드를 보여주는 LED 판독이 된다면 해당 코드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매뉴얼이나 온라인에서 검색할 수 있다.

새로 조립한 PC를 부팅하는 것은 까다로운 일이 될 수 있다. 가장 좋은 팁은 BIOS로 부팅하는데 필요한 최소한 것만 제외하고 모든 연결을 해제하는 것이다. PC의 최소한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 메인보드
- 방열판이 부착된 CPU
- 그래픽 카드(메인보드에 그래픽카드가 내장되어 있다면 플러그인 그래픽 카드는 제거해도 된다)
- 한 개의 메모리(다른 것들은 제거하고 하나만 슬롯 0이나 매뉴얼이 권고하는 곳에 남겨두자)
- 전원공급장치
- 모니터

이 외에 다른 모든 하드웨어는 불필요하다. 하드드라이브나 광학 드라이브, 그리고 다른 구성요소는 필요하지 않다. 새로 조립한 PC가 부팅이 되지 않는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전원 선이 잘못 연결된 경우 : 메인보드는 CPU 근처에 별도의 12V 소켓이 있는데
대형 24핀 ATX 커넥터에 추가로 부착된 전원공급장치에서 제대로 연결됐는지 확인해보자.
- 구성 요소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제대로 장착되지 않은 경우 : CPU와 CPU 소켓에 핀이 구부러지지 않았는지 점검하고 메모리, 그래픽 카드, CPU를 제거하고 다시 설치한다.
- 메인보드 전원 버튼을 잘못 연결한 경우
- 전원 케이블이 그래픽 카드에 연결되지 않은 경우 : GPU가 필요한 경우 PCI-E 전원 리드가 연결되어 있는 지 확인하자.
- 하드드라이브를 잘못된 SATA 포트에 연결한 경우 : 기본 드라이브가 메인보드 칩셋에 의해 구동되는 SATA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PC가 부팅하지 못하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하드웨어 오류가 있는데, 이 경우 해결하기 쉽지 않다. 하드드라이브 문제는 상당히 일반적이다. 만약 정기적인 클릭 소리가 들리거나 반복적으로 과다한 드라이브 회전 소리와 이따금 전력 공급이 끊어진다면 이것은 곧 고장난다는 징후다.

간혹 드라이브를 제거해 몇 시간동안 냉동실에 넣어두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은 보통 임시적인 해결책일 뿐이다. 모든 파일을 두번째 드라이브에 신속하게 백업하거나 복사해야 한다. 하드드라이브가 다시 켜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하드드라이브와 함께 새로운 출발을 해야 하는 시간이다. 최근에 중요한 파일을 백업해 뒀길 바랄 뿐이다. 백업이 최선이다. editor@itworld.co.kr

Jim Martin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