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또 팔이 안으로 굽을까?”…충북도의회에 쏠린 여론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겨레] 국외연수 의원 사퇴 여론에도 윤리위 회부조차 미적

자유한국당 제명, 더민주 최병윤 자진 사퇴와 대조



한겨레

김양희(가운데) 충북도의회 의장 등이 24일 충북도청에서 수해를 외면하고 국외연수를 떠난 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소속 의원의 행태 등을 사과하고 있다. 오윤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홍수 사태를 나몰라라 하고 유럽 연수를 떠나 비난을 받은 충북도의회가 자정을 할 수 있을지 의심의 눈초리가 쏠리고 있다. 자체 윤리위원회를 소집해 문제 의원들을 징계해야 하지 않느냐는 여론이다.

김양희 충북도의회 의장 등은 지난 24일 기자회견을 열어 “재난 상황을 뒤로 한 채 연수를 강행한 것은 어떤 사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밝혔다. 도의회의 조처는 사과로 끝났다. 자유한국당이 24일 김학철·박한범·박봉순 의원 등 3명을 제명하고, 함께 연수에 참여했던 최병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5일 스스로 의원직을 버린 것과 대조를 이룬다.

도의회는 이들 의원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것조차 미적대고 있다. 연철흠 더민주 원내대표는 “최 의원 사퇴 뒤 나머지 의원 징계 문제를 놓고 상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레밍 발언’에 이은 페이스북 막말로 의회 위상을 떨어뜨리고, 국민의 공분을 산 김 의원은 당연히 징계해야 하지만 나머지 두 의원 문제는 좀 더 고민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임회무 한국당 원내대표는 “당에서 제명해 무소속이 된 의원을 다시 징계하는 것이 과하다는 의견도 있다. 의장단과 상의해 보겠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도의회의 ‘제 식구 감싸기’가 도를 넘었다는 태도다. 앞서 도의회는 지난 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반대 태극기 집회에서 탄핵 주도 국회의원들을 ‘미친개’에 비유한 김학철 의원, 2015년 술자리에서 공무원에게 술병을 던진 박한범 의원 등을 윤리위에 넘겼지만 결과는 어물쩍 넘어갔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의회는 김학철 의원 등을 바로 윤리위에 회부하고, 제명해야 한다. 의회가 다시 이들을 감싼다면 도의회 전체를 불신임하는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 페이스북]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