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새 역사 검정교과서, 전면 개편 위해 2년 늦춘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교과서 복사본 전락 우려에

교육부, 2020년 학교 적용 결정

“이념 넘어 다양한 의견 반영해야”
한국일보

김상곤(가운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서재훈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폐기된 역사 국정교과서를 대신할 새 검정교과서가 예정보다 2년 늦은 2020년에 학교 현장에 배포된다. 교육부가 ‘국정교과서 복사본’이 될 것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검정교과서를 시간을 두고 새로 만들기로 했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내년 3월 학교 현장에 적용 예정이었던 검정교과서를 2020년 3월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그간 역사학계와 출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청 등과 간담회ㆍ면담을 통해 수렴한 140여건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려면 2020년 적용이 적절하다는 판단에서다. 그간 현장에서는 집필기준만 개정해 학교 적용 시점을 2019년으로 맞추자는 의견과 시간이 늦더라도 교육과정 자체를 바꿔 교과서를 전면 개편하고 2020년에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엇갈려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내달 새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역사과 교육과정심의위원회’를 꾸리고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연구를 거쳐 내년 1월쯤 계발 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기존 교육과정ㆍ집필기준을 마련한 이들을 제외하고 새로운 전문가 20여명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박정희 전 대통령 미화나 친일파 행적 축소, 대한민국 수립 표현 논란뿐만 아니라 근현대사 부분의 지나친 축소, 정치사 분량 과도 등도 전반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권영민 동북아교육대책팀장은 “새 교과서가 적용될 때까지 학생들은 기존 ‘2009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를 사용하게 될 것”이라며 “같은 역사과 과목인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교과서는 2015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을 마쳐 내년 적용된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국정화 방침이 발표된 2015년 이후 거센 반발에도 물러서지 않다가 지난해 12월 급작스럽게 국ㆍ검정 혼용체제로 전환했고, 새 정부가 들어선 올해 5월에는 다시 검정체제로 바꿨다. 조한경 전국역사교사모임 교과서연구팀장은 “교육과정을 전면 개편하기로 한 것은 환영하나 교육부가 국정화 강행을 포함, 현장 혼란을 가중시킨 일에 대해서 사과하지 않는 것은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정권 입맛대로 교과서’에 대한 경계론도 여전하다. 한 대학 역사학과 교수는 “뉴라이트 학계를 중심으로 국정화가 이뤄져 많은 비판이 나왔지만, 이번에 이들을 아예 배제하고 진보 학계만으로 위원회를 꾸린대도 역시 같은 지적이 반복될 것”이라며 “소모적인 갈등이 반복되지 않도록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교육과정을 고쳐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신지후 기자 ho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