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검정 역사교과서 적용, 2년 미뤄 2020년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 역사 국정교과서 폐지 후속 조치 발표
한국일보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육부가 내년 3월로 예정됐던 중ㆍ고교 새 검정 역사교과서 적용시기를 2년 늦춰 2020년 3월부터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계와 학교 현장 등 각계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토대로 지난 5월 31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에 대한 후속 조치를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의 전격적인 결정이 있었지만 내년 도입을 목표로 개발 중이던 검정 교과서 역시 집필 기간 부족으로 인한 졸속 논란과 함께 국정 역사교과서와 같은 ‘2015 역사과 교육과정 및 집필기준’을 토대로 작성됨에 따라 학계에서는 ‘국정화의 연장’이라는 비판에 직면했다.

교육부는 지난 6월부터 약 1개월간 역사학계, 현장교원, 시도교육청 등 현장 관계자, 출판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을 대상으로 간담회 등을 개최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2020년 적용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 교육부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역사학계의 학술대회 및 토론회, 각 시도교육청에서 제기된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개정 요구 사항 등 140여건을 분석한 결과 ▦2019년 적용 시 약 40% ▦2020년 적용 시 약 90% ▦차기교육과정 적용 시 거의 100% 수용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2020년 3월 적용 계획에 따라 일부 수용되지 못한 역사과 교육과정 전면 개정과 관련된 내용은 기초 연구 등을 거쳐 차기 교육과정 개발 시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이날 결정으로 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의 적용이 연기되면서 당분간 학교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역사 교원 연수, 교과연구회 등 역사 교원 역량 강화 사업을 통해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고 교실수업 개선을 위해 학습량 감축 등 내실 있는 역사교육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다음달부터 공청회 등을 거쳐 역사과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근ㆍ현대사 관련 분야의 서술 방향성을 두고 또다시 사회적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예상된다.

조원일 기자 callme11@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