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한민국 수립' 손본다…새 역사교과서 2020년부터 적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육부,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후속조치 발표

'2015개정 교육과정' 적용 2018년에서 2년 연기

뉴스1

지난 1월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서.(뉴스1 DB) © News1 장수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중·고교 역사교과서에 새 교육과정(2015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시기가 2018년에서 2020년으로 연기된다. '대한민국 수립' 등 뉴라이트계열의 건국절 사관을 수용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현 역사과 교육과정과 집필기준도 손질한다.

교육부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학계와 학교현장 등 각계의 의견과 요구사항을 반영한 결과다.

이번 후속조치의 핵심은 2015개정 교육과정 적용시기 연기다. 기존 2018년 3월1일에서 2020년 3월1일 적용으로 늦춘다. 교육부는 이달 말 교육과정 총론 부칙을 개정해 검정교과서 적용시기를 변경하기로 했다.

애초 중·고교 1학년들은 내년부터 2015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새 역사교과서를 사용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현재 새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고교 역사교과서는 정부가 지난 1월 최종본을 공개한 국정교과서뿐이다.

국정교과서 폐지에 따라 새 역사교과서는 검정교과서로 제작해야 한다. 내년 학교현장에 보급하려면 집필기간이 상당히 빠듯한 상황이다. 기존 검정교과서는 보통 1년6개월 이상의 개발과정을 거쳤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는 졸속 집필에 따른 부실 교과서 보급 우려를 제기해왔다.

새 교육과정 적용을 늦추면서 당분간 중·고교현장에서는 이전 교육과정(2009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교과서를 그대로 사용한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 2009개정 교육과정은 지식전달 위주이지만 새 교육과정은 학생참여형이다"라며 "비록 당분간 교과서는 2009개정 교육과정이 반영된 것을 사용하지만 새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방향에 맞게 교실수업 개선을 추진해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역사과 교육과정과 집필기준도 손보기로 했다. 검정교과서가 국정교과서와 같은 현재의 '2015 역사과 교육과정 및 집필기준'을 기반으로 개발될 경우 '제2의 국정교과서'나 다름없다는 지적을 수용한 것이다.

2015 역사과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은 그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교육현장에서는 해당 교육과정과 집필기준에 보수성향인 뉴라이트학계의 역사관이 상당수 반영된 점을 지속적으로 문제 삼아왔다.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항일운동을 폄훼했다는 게 대표적이다.

◇ "근현대사·독립운동사 축소 등 지적사항 반영해 역사교과서 집필"

교육부 관계자는 "역사학계, 언론, 시도교육청 등이 문제제기한 교육과정과 집필기준 개정 요구사항은 한국사-세계사 연계 부족, 근현대사 서술축소, 독립운동사 축소 등 약 140건"이라며 "이러한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향후 개정할 교육과정 및 집필기준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국정교과서 폐지에 이은 검정 역사교과서의 개발·적용 추진은 역사교과서의 다양성을 보장하고 교육의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라며 "이번 조치로 그동안 지속됐던 역사교과서와 관련한 논란이 조속히 마무리돼 학교 현장이 안정되고 이러한 노력이 국민통합으로도 이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1

역사과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검정 역사교과서 개발 및 적용 일정(교육부 제공)©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jh7@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