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기록관에 없는 '세월호 7시간' 일정…폐기됐나 봉인됐나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 일정이 기록관에 하나도 없다. 이게 어떤 의미인지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고석승 기자가 나왔습니다. 아까 잠깐 말씀드렸지만 역시 일정이 가장 궁금한 이유는 세월호 7시간의 행적 때문입니다. 그동안에 저희가 이 문제를 다루면서 다른 나라의 예도 많이 전해드렸습니다. 미국 대통령도 그렇고, 일본 총리도 그렇고 그야말로 분초간의 일정이 기록되지 않습니까, 그런데 박근혜 전 정부는 어떻게 된 것이 일정이 아예 없거나 넘어가지도 않았다고 하니까 그러면 아예 작성을 하지 않았거나 파기했거나 이렇게 봐야 할 것 같은데 아무튼 세월호 7시간의 행적은 영원히 확인이 안 될 가능성이 커지는 겁니까?

[기자]

네. 그렇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세월호 참사 당일 무책임한 늑장 대응이 문제가 됐던건데 그 중심에는 박 전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의혹이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이 그 시간에 뭘 하고 있었길래 대응을 못한 것이냐는 이건데 결과적으로는 일정을 제대로 복기하기 힘들 가능성이 더욱 커졌습니다.

[앵커]

너무나 단정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피하도록 하죠. 영원히 미궁에 빠질 것이냐, 그렇지 않을 수는 있긴 있겠죠. 어디선가 기록이 나올 수 있는 것이고 또한 누군가의 증언이 있을수도 있는 것이니까. 그러나 적어도 지금까지 나타난 기록의 이관이나 작성의 차원에서 보자면 굉장히 힘들어졌다, 이건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대통령 일정이 행정정보 데이터가 아니라, 지금 저희가 들여다 본 것은 행정정보 데이터잖아요? (네, 그렇습니다.) 다른 데에 기록돼 있을 가능성은 없을까요?

[기자]

말씀하신대로 사실 대통령 일정을 어디에 넣을지, 법적으로 명확하게 규정돼 있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이전 정부와 달리 박근혜 정부만 유독 행정정보데이터세트에서 대통령 일정을 찾아볼 수 없다는 건 분명히 조금 이해하기 힘든 부분인 겁니다.

물론 어딘가 남아있다면 지정기록물로 봉인해버렸을 가능성도 있는건데 만약 이 경우 최장 30년까지는 공개가 힘든 겁니다.

[앵커]

아예 대통령 일정을 아까 얘기한 것 처럼 기록으로 만들지 않았을 가능성은 어떻게 봅니까?

[기자]

물론 그럴 수도 있습니다. 만들었다면 비서실 아니면 경호실에서 만들었을텐데 이미 경호실은 관련 기록물이 없다 이렇게 법원에서 밝힌 바 있습니다.

결국 대통령 일정을 기록으로 만들지 않았거나 혹은 폐기했을 가능성이 있는건데, 이 경우 대통령이 재임기간 어떤 일정을 했는지는 공식 일정 제외하고는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기록물 관련해서 문제는 한두가지가 아닌데 기록물을 이관하면서 양을 '부풀리기'한 의혹, 이건 어제 박현주 기자가 나와서 설명한 바 있습니다.

[기자]

네, 어제 조금 설명한 드린 부분이기도 한데 박근혜 정부는 청와대의 주요 출입문의 출입 관리 시스템 99만 건의 기록을 대통령 기록물로 넘겼는데요.

2005년 12월부터의 출입 기록을 남긴 것으로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명박 정부는 물론이고 이론상으로는 노무현 정부 당시 문재인 비서실장의 출입 기록까지 박근혜 정부 기록물로 남긴 셈입니다.

[앵커]

네, 이건 박현주 기자가 얘기한 것은 아니군요. 새로 추가된 내용이군요.

[기자]

그리고 대통령 직속기관인 기록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2004년 생산 정보부터 대통령 기록물로 이관을 했는데요.

이관 건수를 늘리려는 전형적인 부풀리기다, 이런 견해가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앵커]

네, 알겠습니다. 아무튼 다른 곳에서라도 꼭 필요한 정보가 나오길 바랄 수밖에 없는데 지금으로써는 그게 좀 기대 난망이다, 하는 것으로 정리하도록 하죠. 고석승 기자였습니다.

고석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