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앵커브리핑] '국정원장의 왜곡된 피아식별장치는…'

댓글 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투의 기본은 피아. 즉 적군과 아군을 구별하는 일이겠죠.

나를 향해 다가오는 상대방이 아군인지 적군인지 인식하지 못한다면 결과는 어찌 될 것인가.

그래서 어제(24일) 오늘 뉴스룸이 전해드리고 있는 보도는 보는 이들에게 아찔한 우려를 더하고 있습니다.

한미가 서로 속도를 맞춰서 진행해야 할 전투기의 피아식별장비 교체작업이 합참의 늑장조치 탓에 우리만 늦어지게 되었다는 소식.

그리고 여기 또 다른 한물간 구식의 피아식별장치가 있습니다.

어찌 보면 구식이라기보단 아예 잘못 설정된 식별장치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대북 심리전도 중요하지만, 우리 국민에 대한 심리전이 중요하다"

그는 식별해야 할 상대를 거꾸로 택하고 있었습니다.

국민을 상대로 적군과 아군을 분리하고 적군으로 분리된 국민은 개조해야 할 타깃이 됐던 어두웠던 세상.

그 심리전에서는 방해가 되는 언론 또한 여지없이 그의 왜곡된 피아식별장치에 걸려들었습니다.

"매체를 없애버릴 공작을 하든지…잘못할 때마다 쥐어 패는 게 정보기관이 할 일이다"

이른바 원세훈 녹취록 완전판을 공개한 검찰은 이렇게 평했습니다.

"정부와 비판 세력을 피아(彼我) 구도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가 문제의 피아식별장치를 한껏 활용했던 당시의 정부는 물론 이명박 정부였고, 그 정부를 이어 받은 박근혜 정부의 피아식별장치도 전 정부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을 우리는 국정농단 사건에서 봤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재판을 통해서 확인하고 있는 중입니다.

역사에 가정은 필요 없다지만 만일 시대착오적 피아식별장치를 탑재한 채 국민을 상대로 질주했던 그의 무모한 전투가 온전히 실패했더라면 그 이후에 벌어진 정상의 비정상화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그러나 그가 복무했던 시대의 위정자들은 그것을 이용했고, 다음 시대의 위정자들은 그것을 계승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겨울 광장이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린 것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오늘의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손석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