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음식 알레르기 30%, 쇼크로 이어져…'메밀' 가장 위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견과류나 유제품에 알레르기 있는 분들 계시지요. 그런데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 중에 쇼크로 이어질 수 있는 음식으로는 의외로 메밀이 가장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승현 기자입니다.

[기자]

5살짜리 딸을 둔 윤 모 씨는 아이에게 새로운 음식을 먹일 때마다 신경이 곤두섭니다.

아이가 첫 돌 무렵부터 우유와 달걀, 견과류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병원 신세를 진 것도 한두 번이 아닙니다.

[윤모 씨 : 아기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순간적으로 놀랄 수밖에 없기는 해요. 왜냐하면 얼굴에서부터 발바닥까지 쫙 두드러기가 돋는 걸 보게 되기 때문에…]

아주대 이수영 교수팀이 알레르기 치료를 받은 18세 이하 1351명의 의료기록을 검토한 결과 가장 알레르기를 많이 일으키는 식품으로 우유와 달걀, 밀 등이 꼽혔습니다.

치료를 받은 알레르기 환자 중 30.5%는 급성 쇼크로 이어졌습니다.

구토와 복통, 호흡장애 등이 나타나고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급성쇼크 유발 식품은 일반 알레르기 원인 식품과 달리 메밀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잣이나 호두, 땅콩 등 견과류도 위험했습니다.

[이수영/아주대 의대 소아청소년과 교수 : 우리나라에서 실제로 어떤 식품들이 흔하게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키는지 나이별로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해서 면밀하게 조사된 (첫) 연구입니다.]

연구진은 특히 유아나 청소년의 경우, 처음 접하는 음식을 먹을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오지 않는지 보호자가 유심히 관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JTBC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